세종시 선생님은 가르치는 것에만 전념하세요

세종시교육청, 현장 밀착형 ‘학교지원센터’ 지원 사업 실시 교육과정·학생 생활교육·행정업무 지원사업 체계화 자료 배포

2022-02-16     문지은 기자
쌍류초등학교

세종시교육청은 현장 밀착형 지원 사업을 위해 ‘2022학년도 학교지원센터 업무계획’을 확정하고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은 학교자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과정 운영지원 ▲학생생활 교육지원 ▲행정업무 지원 등 3대 영역에 21개의 현장 중심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학교교육과정은 교사의 결근 사유 발생으로 인한 학교 수업 공백 발생 시 수업지원교사를 학교에 배치해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교원의 근무 여건도 개선한다.

남부학교지원센터는 유치원·초등·중등·특수·영양 수업지원 교사를 확보해 각 부서에 흩어져 있던 수업지원교사를 단일화하여 학교 현장의 혼란을 줄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찾아가는 학생 체험교실 운영으로 생태체험, 목공, 업사이클링 등에 대한 프로그램도 지원과 작년에 이어 행정중심복합도시 1~6생활권 교육자원지도를 개발하여 4월 보급할 예정이라는 것.

학생생활 교육에 있어서 다문화가정 학생 대상 한국어교육, 기초학력, 학습 상담 등의 1대 1 맞춤형 마을교사 지원과 관련한 행정·재정적 업무를 돕는다.

 교육복지 취약계층 학생 대상 사례관리와 위기 가정의 학생·학부모 대상 심리상담 및 특별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읍면지역 특수교육대상자 지원을 위한 분원이 설치돼, 읍면 지역 특수교육대상자 순회교육 및 취업을 지원한다.

행정업무에 대해서는 계약제 교원 채용 지원, 인력풀 관리 등 채용업무를 지원해 학교 현장의 업무를 줄이고, 동지역의 방과후학교 업체 위탁 제출서류 확인서 발급, 기간제교사 호봉 획정 업무 등을 지원해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추진하는 ‘2022년 학교지원센터 사용 설명서’를 각급 학교에 배부했다고 밝혔다.

유·초·중·고등학교 교감, 교육과정 담당자에게 다양한 학교 지원 사업을 안내해 학교 교육과정에 학교지원센터의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임전수 세종교육청 정책기획과장은 “남·북부학교지원센터는 학교자치 실현을 위하여 학교 현장의 소리를 경청해 학교 업무를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