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중고 개학 2주 또 연기..'23일 개학'

'코로나19' 확진자 지속 증가, 개학 총 3주 미뤄져 "감염 방지 및 가정 및 지역사회 전파 선제적 차단"

2020-03-02     곽우석 기자
‘코로나19’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해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2주간 추가로 연기됐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국 유치원, 초·중·고교 개학을 오는 9일에서 23일로 2주간 추가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최근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학생의 외부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해 감염을 방지하고, 가정 및 지역사회 전파를 선제적으로 차단하자는 판단에서다.

교육부는 1차 개학 연기 결정 이후 질병관리본부, 관련 전문가 등과 긴밀하게 협의한 뒤 3월초부터 최소 3주 동안 휴업이 불가피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대구지역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서자 대구시교육청은 지난달 29일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과 협의를 거쳐 개학을 9일에서 23일로 2주 추가 연기한 바 있다. 경북교육청도 개학을 추가로 연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 새학기 개학은 총 3주가 미뤄지게 됐다. 교육부는 앞서 코로나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자 지난달 23일 학교 개학을 3월 2일에서 9일로 1주일 연기한 바 있다.

개학이 3주간 연기되면서 학교는 여름·겨울방학을 우선 조정해 수업일수를 확보하며, 이후 추가 휴업이 발생할 경우 법정 수업일을 10%(유 18일, 초중고 19일) 범위에서 감축하게 된다.

개학이 추가 연기됨에 따라,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학교와 협력해 휴업 기간 중 학생 학습지원 및 생활지도,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한 긴급돌봄 서비스, 학원 관련 대책 등 후속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방침이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한 초·중·고교 개학 연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학원에도 재차 휴원을 권고했다. 학원이 휴원 후 개원할 경우 학생 안전을 위해 방역·소독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장기 휴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학원을 위해선 지원받을 수 있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