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사회적경제조직 활성화' 물품구매 촉진해야"

세종시의회 안찬영 의원, 10일 지역문제 해결 경제모델로서 사회적경제 주목 제안

2019-09-10     곽우석 기자
안찬영

세종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안찬영 의원(한솔동)은 10일 제5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사회적경제조직의 물품 구매 촉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했다.

안 의원은 “전 세계적으로 빈부격차․고용불안․고령화 등 사회문제에 직면함에 따라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사회적경제에 주목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사회적 경제는 소외계층을 포함한 지역민들이 사회문제인식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추진해 이익을 창출하고 이를 재분배하는 사회적 가치의 선순환을 갖게 된다”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세종시의 안정적인 일자리 부족과 불충분한 사회서비스 제공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포용적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세종시에는 현재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을 포함해 총 180개의 사회적경제조직이 설립돼 있다. 하지만 사회적경제조직의 양적 성장에 비해 고용률과 매출증가율 등 질적 성장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안 의원은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각각 상위 5개 업체가 고용자 수와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사회적경제조직의 고른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현실적인 지원책을 마련 필요성을 강조했다.

실제 서울시는 2012년 사회적경제조직 물품의 공공구매 확대 정책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경제조직에 매출 증대와 판로개척, 고용 증가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안 의원은 사회적경제조직의 실질적 경영 안정화와 자생력 제고를 위해 ‘공공 분야에서 사회적경제조직 물품의 우선구매를 확대하는 정책’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세종시청과 세종시교육청에 ▲사회적경제조직 물품구매 촉진 조례 제정 ▲사회적경제조직 물품 의무구매 확대를 위한 부서별 책임조달제 실시 ▲사회적경제 물품 의무구매 공시제 시행 등 세 가지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