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농부이자 예술가" 최교진 교육감 스승의 날 편지

14일 이메일 통해 편지 발송, 교사들에 대한 애정과 감사의 마음 흠뻑 담겨

2019-05-14     곽우석 기자
최교진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스승의 날(15일)을 맞아 묵묵히 교육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일선 학교 교사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은 편지를 보냈다.

스승의 날 하루 전날인 14일 오후 이메일을 통해 보낸 편지에는 교사들에 대한 애정과 감사의 마음이 흠뻑 묻어났다.

최 교육감은 편지에서 먼저 “스승의 날을 맞아 세종의 선생님들께 축하와 감사의 꽃 한 송이를 마음으로 전한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그러면서 “교단은 외로운 자리이자 혼신을 다한 노고가 바로 드러나지 않는 자리”라며 “오늘의 ‘원망과 비판’은 바로 들리지만 내일 있을 ‘고마움’은 잘 들리지 않는 자리”라고 교사들의 어려움을 다독였다.

특히 “‘선생님’이란 아이들의 삶을 가꾸는 ‘농부’이자 꿈을 그리고 미래를 빚는 ‘예술가’”라며 “따뜻한 말 한마디와 눈빛 하나로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생각을 여는 ‘지휘자’”라고 존경과 고마움을 담았다.

최 교육감은 통계청 발표를 인용, “세종시 학생 학교생활 만족도가 전국 최고로 나타난 것은 모두 여러 선생님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노고를 격려하면서 “교사들의 교권보호와 복지에 더 많은 관심을 쏟고, 요구와 바람을 경청해 교사들이 행복하게 교단에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스승의 날’ 자랑스러운 우리 선생님들께 ‘그 동안 수고 많으셨다’, ‘고맙다’ 인사를 드린다”며 거듭 고마움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