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020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6월 말까지 신청·접수, 심의 거쳐 내년도 예산편성 반영

2019-04-15     신도성 기자

세종시가 ‘2020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6월 말까지 실시한다.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시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동네와 시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선정하는 제도다.

이번 공모는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업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시정 참여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행된다. 세종시민, 세종시 소재 직장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제안 공모 분야는 동네의 작은 생활불편 해소부터 안전, 복지, 도로, 교통, 문화·예술, 환경 등 모든 분야가 해당된다. 사업제안은 15일부터 오는 6월 30일까지 시청 홈페이지(www.sejong.go.kr), 우편, 팩스(044-300-2329), 시청 예산담당관실 또는 읍‧면‧동주민센터 방문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제안된 사업은 시 담당부서와 읍면동별 예산협의회, 시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된다.

시는 시민참여예산제의 시민 이해도를 높이고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민참여예산 아카데미, 시민참여예산위원 워크숍 등 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찾아가는 시민 홍보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양완식 시 예산담당관은 “시민참여예산제도는 우리 지역에 필요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선정까지 시민이 직접 참여해 예산을 편성하는 제도”라며 “시민이 행복해질 수 있는 사업들이 다수 제안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