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개점 못하자 주민들 '뿔났다'

대형마트 개점 지연에 신도시 주민 반발 확산, 불매 운동 얘기도

2014-11-11     곽우석 기자

“이미 예전부터 예고된 대형마트 입점에 대해 상생발전이니 뭐니 하며 발목 잡는 것이 과연 타당합니까. 이제 와서 전혀 몰랐던 것처럼 그들만의 피해만을 주장한다면 세종시로 이주한 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가 아닌가요. 무리한 요구를 하는 중소유통업자나 전통시장 상인들에 대해 모두 불매운동을 벌여야 합니다.”

세종시 신도시 첫 대형마트인 홈플러스의 개점이 연기되자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주민편의를 위한 대형마트가 절실한 상황에서 피해가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가면서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특히 최근 세종시 신도시 주민들을 중심으로 중소유통업자와 상인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지역 상인들의 무리한 요구로 개점에 차질을 빚자 불매운동 주장까지 나오면서 반발여론이 일고 있는 것이다.

이는 중소기업청에 사업조정을 신청한 서남부슈퍼마켓협동조합이 불과 10여 명이라는 소수의 인원으로 구성된 급조된 단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부터다. 대형마트 입점이 이미 수년전 확정됐지만 불과 1~2년 전 들어온 소수의 중소상인들이 대형마트를 막아서는 것은 일종의 ‘신종 알박기’라는 것이다.

여기에 대형마트 입점에 반발하는 세종전통시장상인연합회가 10km가 넘는 거리에 문을 여는 홈플러스에 상생발전을 요구할 수 있는지 여부도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더욱이 대형마트와 중소상인들 간 마찰을 빚고 있는 근본적 이유가 금전적인 부분으로 알려지면서 비판의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조합측은 협상 초기 오후 8시까지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것을 비롯해 대용량 식자재 등 1천여가지 품목 판매금지, 일정금액 이하 배달금지 등을 홈플러스 측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외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금전적인 부분 때문에 협상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세종전통시장상인연합회 측도 역시 초기에 30억 원의 상생발전기금을 요구했으나 현재는 주차장을 건립해달라며 한발 뒤로 물러섰다. 하지만 이 역시 돈이 들어가기는 마찬가지다.

홈플러스 측은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수용여부를 검토해보겠지만 현재로써는 양측의 의견차가 워낙 커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지역 상인들의 반발로 대형마트 개점이 늦어지자, 그간 편의 시설 부족으로 고생해 온 신도시 주민들의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

서울에서 이주한 한솔동의 최 모씨는 “대형마트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누구를 위해 반대하는지 묻고 싶다”면서 “상인들의 입장을 볼모로 돈을 요구하는 게 전부가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도담동의 김모 씨는 “대형마트 입점을 기다려 왔으나 개점이 지연되어 안타깝다”면서 “주민들을 생각해서라도 협상이 조속히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세종시와 시의회가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이춘희 시장은 지난 10일 세종전통시장상인연합회와 서남부슈퍼마켓협동조합 관계자를 만난 입장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의회 측도 역시 실무 공무원들과 만나 대책 논의에 본격 나섰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명확한 대책은 나오지 않은 채 상황 설명만 들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세종시가 어떤 카드를 꺼내들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