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단독주택 용지 프레미엄은?
세종시 단독주택 용지 프레미엄은?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2.05.21 15:53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수산 기슭 현대 아파트 옆 D7 이 최고 인기지역

세종시 예정지역 내 단독주택 용지가 최근 인기를 끌면서 위치와 면적에 따라 프레미엄이 1억원에서 1억5천만원까지 형성되고 있다.(원내가 단독주택 용지)
‘하늘에서 땅으로...’
소득 3만 달러를 변곡점으로 ‘하늘에서 땅으로’ 주거공간이 이동한다. 헐벗고 굶주렸던 시대, 땅에서 살던 삶과는 매우 다른 웰빙 주택을 염두에 둔 얘기다. 편리성만 추구하던 아파트 문화에서 이제는 서서히 나만의 공간과 사생활이 보호되는 단독주택 쪽으로 주거 패턴이 이동하고 있다.

세종시 단독 택지도 이런 부동산 트렌드와 무관하지 않다.
최고 명품도시 세종시에 걸 맞는 생활공간은 집단이 아닌 단독주택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집단 시설은 이미 대중화된 반면 도심의 단독 주택, 그것도 양질의 주거 환경을 거느린 택지는 웰빙 생활의 전제조건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세종시의 단독주택 용지는 어디가 가장 좋을까. 또, 가격은 어느 정도 일까. 첫 마을 신도시 공인중개사 김천석 대표의 자문을 얻어 세종시 예정지역 내 단독주택 용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세종시 단독주택 용지는 정원을 곁들인 여러 형태의 개성있는 건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제1종 전용 주거지역으로 원룸 등 다가구 주택을 지을 수 없고 담장과 대문에 제한이 있다. 요컨대 높이가 80cm이하로 낮아야하고 담장은 살아있는 나무를 심거나 자연적인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또, 건폐율 40%, 용적율 80%로 최고 층수 3층까지만 건축이 가능하다.

예정지역 내 단독주택 용지는 현대 아파트D7블록 옆 30여 필지와 웅진 S클래스 옆 D3-D6, 조치원 방향 1군과 대우푸르지오 위 쪽 3군 지역 등 크게 4곳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부동산 업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곳은 원수산 아래로 주변이 숲과 자연으로 둘러싸인 현대 아파트 옆 5군지역이다. 사생활이 충분히 보호되고 환경이 쾌적하다는 게 장점이다. 웅진 S 클래스 쪽은 홈 프러스 입점 예정지역인데다가 BRT 정류장이 가깝다는 점이 역시 선호하는 지역으로 만들고 있다. 또, 과학고와 외국어고에서 변경을 추진 중인 국제고가 들어설 3군 지역도 교육 환경이 선호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세종시 단독주택용지는 이주민인 원주민을 대상으로 공급되어 있다. 투자자의 경우 1회에 한해 원주민들로부터 합법적으로 명의를 변경, 취득할 수 있다. 계약금 10%에 4년에 걸쳐 중도금을 납부하는 조건이며 필지와 면적 등에 따라 일정액의 프레미엄이 붙어 있다.

원주민을 대상으로 한 주택 용지 공급 가격은 조성원가의 70% 선에 거래되어 향후 일반인에게 공급될 가격보다는 매우 낮은 선에 형성되었다. 따라서 프레미엄은 당연히 형성되었고 ‘딱지’라고 불리는 이주민 증명서까지 포함해서 거래되고 있다.

가격은 위치와 면적에 따라 5천만원까지 차이가 나지만 대략 1억-1억5천만원까지 웃돈을 주어야 한다. 한 필지의 크기는 100편 내외다. 프레미엄까지 포함한 평당 가격은 최고가 기준 290여만원 정도다. 다만, 부동산 업계에서는 단독 주택 용지 가격은 향후 일반 분양을 하게 되면 현재 가격보다 크게 오를 것으로 전망해 투자 가치가 있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다.

김천석 신도시 공인중개사 대표는 “자금에 여유가 있는 분들이나 전원주택 생활을 원하는 실수요자에게 세종시 예정지역 내 단독주택은 권할 만한 투자대상”이라며 “정부 부처가 이전이 시작되면 아파트나 상가 주택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오를 것으로 부동산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분양자 편의를 위해 LH 공사에서는 토지 대금의 20% 납부한 고객에게 중도금을 대출해주고 선납 시 연 6%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편의를 도모해주고 있다.(김천석 대표 연락처)010-8823-777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름나그네 2012-06-11 11:48:07
단독필지 평수가 너무 작은것 아닌가요?
가격 또한 만만찮은 가격이구요. 프리미엄까지 290여만원 정도면 엄청나네요......
향후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것은 아닌지요.
블럭형 + 단독필지 + 예정지를 포함하면 엄청나네요.....
그냥 제가보는 소견입니다.....

관리자 2012-05-25 09:22:07
'구름나그네님'께 답변드립니다.
협의 양도인 택지 분양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올해 안에 이와 관련한 자세한 공고가 날 예정입니다. 분양 금액은 원가의 110%선에 공급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는 '신도시 공인중개사' 김천석 대표 010-8823-7774로 문의하시면 상세하게 상담해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구름나그네 2012-05-24 14:08:18
협의양도인택지가지고있는사람은 언제 분양받을 수 있나요??

서울 부동산 2012-05-23 17:21:10
외지에서도 잘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를 많이 담아주세요. 다음에는 세종시 부동산 가격 중 아파트 관련 문제 좀 써주세요.

김이영 2012-05-22 15:48:42
지속적으로 전해주세요
유익한정보네요 잘보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