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광록 전 대전교육감, 선거출마 공식화
오광록 전 대전교육감, 선거출마 공식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4.01.11 18:31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오로지 교육이다’ 출판, “세종교육에 역할 다하고 싶다”

 오광록 전 대전시교육감은 11일 출판기념회에서 “역사적인 사명감에서 세종시의 교육을 명실 공히 세계적인 명품도시답게 우뚝 세우는데 역할을 다하고 싶다”고 교육감 출마의지를 밝혔다.
오광록 전 대전시교육감이 11일 출판기념회를 열고 세종시교육감 도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오 전 교육감은 이날 오후 3시 고려대 세종캠퍼스 농심국제관에서 교육계 지인과 제자 및 시민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저서 ‘오로지 교육이다’의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강용수 시의회 부의장, 이춘희 민주당세종시당위원장, 임태수 시의원, 유달현 세종시 게이트볼협회장을 비롯해 오시덕 전 국회의원 등 각계인사들이 참석해 오 전 교육감의 출판을 축하했다.

‘오로지 교육이다’는 오 전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가치관 등은 물론, 그와 인연을 맺은 선·후배, 동료들과의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오 전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40여 년 동안 평생 교육에 몸담은 교육자의 한사람으로서, 또 세종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세종교육발전을 위해 여러분과 함께 저의 모든 역량과 경륜을 쏟아붓고 싶다”며 교육감에 대한 도전의지를 내비쳤다.

그러면서 그는 “책을 엮으면서 이것이 저의 자화상을 보는듯한, 거울의 모습으로 생각했다”며 “이 책을 통해 많은 동지들과 이 시대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공감하며 반성의 계기로 삼고 새로운 결심과 계획의 지침서로 삼고자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난 주요경력을 밝히면서 “평생 교육자로 살아온 저로서는 오늘날 우리의 교육을 걱정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래서 교육은 윤리적인 책임이 아니라 하늘이 내려준 사명이라고 생각한다”며 “역사적인 사명감에서 세종시의 교육을 명실 공히 세계적인 명품도시답게 우뚝 세우는데 역할을 다하고 싶다”고 거듭 의지를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오 전 교육감은 “세종교육이 실패하면 세종특별자치시가 세종읍이 되고 만다. 우리사회가 어두워도 꿈과 희망은 교육에 있다고 믿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 드린 약속과 의지를 앞으로 반드시 실천하는데 겸손하고 솔직한 마음으로 임할까 한다”고 밝혔다.

 오 전 교육감의 책 출판을 축하하기 위해 각계인사 및 시민들의 발길이 줄을 이었다.
오 전 교육감의 제자인 이용관 출판기념회 준비위원장은 책에 대해서 소개한 후 “오 전 교육감은 40여년을 교육계에 몸담은 이 시대의 귀감이 되는 진정한 교육자”라고 말하면서 “책을 통해 오 전 교육감의 교육의지, 가치관 등은 물론 저자와의 지인들의 글을 통해 인격, 품성, 인간미 등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교육계 출신인 유달현 세종시 게이트볼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오 전 교육감의 강한 의지, 교육철학, 진솔한 발자취 등을 담은 ‘오로지 교육이다’의 발간을 축하한다”면서 “우리나라는 자원이 없는 국가여서 ‘오로지 교육’만이 나라를 살릴 수 있다. 오 전 교육감이 큰 일을 하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이원묵 한밭대학교 총장은 “‘오로지 교육이다’에는 우리사회를 치료할 수 있는 것이 담겨있어 우리가 가야할 해결책을 제시하는 명저가 아닌가 생각한다”며 “오 전 교육감은 국가관이 투철하고 훌륭한 교육자적인 인품과 학문적 소양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이어 세종시 각계각층의 시민들은 “책을 통해 오 전 교육감의 교육에 대한 열정을 읽을 수 있었다”며 동영상을 통해 책의 출판을 축하하고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오 전 교육감은 공주출신으로 공주고, 충남대를 졸업하고 남대전고를 시작으로 일선 교사로 재직하다 대덕대, 한밭대 교수, 대전시 교육위원회 의장, 제5대 대전시 교육감을 역임했다.

 이원묵 한밭대학교 총장은 축사에서 “‘오로지 교육이다’에는 우리사회를 치료할 수 있는 것이 담겨있어 우리가 가야할 해결책을 제시하는 명저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출판기념회를 축하하러 온 시민들이 고려대학교 농심관을 가득 메웠다.
 오광록 전 교육감이 출판기념회를 찾은 지인과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상만사 2014-01-20 10:44:21
황금터님 맘이지만 어느후보는 겸손치 못한 후보 있다나요
문제는 후보의 도덕성과 세종 교육을 위해 헌신할 사람이냐가 중요하지요
나 생각은 아닌것 가터 아무리 생각해도....
떨어지면 고향앞으로 갈것 같은 후보 아닌가요

지나가다가 2014-01-17 17:30:33
참사랑님/
할말은 아니지만 대변인같이 댓글을 다셨는데
그것이 아닌듯 하네요
도덕성에 좀 문제가 있지 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알 권리 차원에서 올려도 좋다 하시면 올리겠습니다

황금터 2014-01-17 12:39:27
오광록님의 겸손함과 진솔하며 확고한 의지에 호감이 갑니다.
모든 행사에 참여하여 검증해보고 과연 세종교육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잘 살펴보고 바람직한 의견 제안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는 세종특별자치시민입니다. 자부심과 긍지가 필요합니다. 힘 내세요!

비리좀 그만 2014-01-16 22:00:09
해당 언론사에 돈이나 뿌리지 마셈

참사랑 2014-01-16 16:27:39
오광록 전교육감은 능력이나 인품에 문제 없음 . 대전시 교육감 선거에서 선거법위반으로 임기를 마치지 못하였으나 당시의 선거법은 후보자가 전화로 지지를 호소하면 안되는 제도로 지금은 선거법상 모두 가능한 것임. 당시 모든 후보가 선거법 위반, 즉 전화로 지지를 호소하여 모두 경고를 받았으나 당선자만 고발됨. 낙선자는 충분히 고통 받았다고 선관위가 판단함. 여론 조사 믿지 못하면 해당 언론사에 항의하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