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명품도시 건설에 힘을 모으자
세계적인 명품도시 건설에 힘을 모으자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3.12.31 09: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오년 신년사]실질적인 행정수도,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에 노력

 
갑오년 새해가 밝았다. 개발 열기가 한창인 세종시는 세종시특별법 통과로 동력을 얻어 갑오년은 새로운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한 해가 될 것이 틀림없다. 유한식 시장과 유환준 세종시의장, 이춘희 민주당 세종시당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올해의 각오를 밝혔다./ 편집자 씀

유한식 세종시장..."명품 세종시 건설에 매진하겠다"

존경하는 12만 세종시민 여러분 !
그리고 1천여 공직자 여러분!

2014년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힘과 성공을 상징하는 말의 해를 맞아 모두에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2012년 7월 1일. 세종시의 역사적인 출범을 시민여러분과 함께 한 없이 기뻐하며 세종시의 밝은 미래와 희망으로 가슴 벅차했던 것이 엊그제 같습니다. 세종시의 초대시장으로서 시민 여러분께 부여받은 역사적 소명과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힘차게 달려온 날들이 어느덧 1년 6개월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저는 취임을 하면서 시민의 행복과 세종시 발전을 위해 신명을 다 해 모든 것을 바쳐 나가겠다고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린바 있습니다. 현재, 우리 세종시는 본격적인 정부세종청사 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축으로서 하루가 다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동안 세종시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뜨거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난 한 해는 시 출범의 첫 해로써 많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누구나 살고 싶은 ‘세계적 명품도시’건설을 위한 굳건한 기반을 준비하고 다져온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우리시의 최대 현안 과제로서 제가 취임 시부터 법 개정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해온 ‘세종시 설치 특별법’이 지난해 12월 19일 국회를 통과하여 ‘세종시 정상 건설‘의 굳건한 토대가 마련 되었습니다.

또한, 건설지역과 읍면지역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통합도시 계획’ 수립과 균형발전 조례를 제정하여 지역별 특성화 개발을 통한 균형발전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지역의 오랜 숙원이었던 항공부대 이전 통합 조정안 마련과 대전보건대 유치를 비롯하여 산업단지 조성과 유망기업 유치에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우리 세종시가 전국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3위로 평가 받는 등 우리 세종시정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해 이기도 했습니다.

반면에 원칙적 합의 후 최종 결정이 남아 있는 미래부 등 ‘신설부처 세종시 입지’와 ‘세종~서울간 고속도로 개설’ 등 아직 해결해 나가야 할 굵직한 현안문제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만 조만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유한식 세종시장
시 출범 후 지금까지는 세종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토대를 마련해 온 기간 이었습니다. 그러나 2014년 갑오년은 그 동안 착실히 준비해온 구상들을 하나씩 구체화하고 실천해 나가야 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또한 세종시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심장부로서 국가균형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에 저는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도시 세종’ 건설을 위해 새해에는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지역간 균형발전’, ‘지역경제 살리기’, ‘시민들의 생활안정과 촘촘한 복지 안전망’,‘세종시 이전 공무원 및 첫마을 주민들의 불편해소’에 최대 역점을 두고 시정을 펼쳐 나갈 것 입니다.

먼저, ‘건설지역과 읍면지역간 균형발전 정착’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건설지역과 읍면지역이 상호 보완적 관계로 상생 발전해 나갈수 있도록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서북부 택지개발, 시청부지 효율적 활용방안 강구 등을 통해 지역 간 균형개발을 이루겠습니다. 아울러, 보건대학 주변의 계획적인 개발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어려운 경제상황을 극복하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집중하겠습니다. 지역별, 권역별 특성에 맞는 신산업을 적극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지역특화자원을 활용한 마을기업 육성사업을 적극 발굴 하고 기업 수요에 맞는 맞춤형 인재를 적극 육성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업의 투자 촉진을 위해 지방규제(자치법규)를 적극 개선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조치원읍 등 전통시장의 활력증진을 위한 사업과 농업 산업화 기반도 내실 있게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지역경제의 활력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시민들의 생활안전을 중시하고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적극 확대’ 하겠습니다.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 성폭력, 가정폭력 등 4대惡으로부터 우리 시민들을 보호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취약지에 대한 CCTV를 확대 설치하고 경찰·소방 등과 함께 현장 대응을 강화하여 각종 자연·사회 재난으로부터 피해가 없도록 선제적이고 예방적인 ‘생활안전대책’을 마련 시행 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층과 취약가족에 대한 생활안정 지원, 장애인 복지증진 강화, 능동적 교육복지 실현, 꿈과 희망이 넘치는 청소년 육성 등 복지 안정망 확대를 위해 과감하게 재정 투자를 늘려 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서울대병원과 연계 운영 중인 시립의원을 중심으로 한 차원 높은 공공 의료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마련하는 한편 대한민국 최고의 암치료 등 특화된 전문병원을 유치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넷째, ‘세종시 이전 공무원 및 첫마을 주민 불편해소 대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전 공무원들의 불편 해소 및 정착지원을 위해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운행과 KTX 오송역과 연계한 BRT 버스운행을 확대하고 주거 지원대책과 여가·문화활동 지원 등 관계기관인 청와대, 국무조정실, 안전행정부, 행복청 등과 긴밀히 협조하며 다각적인 방안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새롭게 이주한 첫마을 등 시민들이 느끼고 있는 대중교통, 노점상, 불법 주·정차 등 생활 불편사항에 대하여 직접적인 대화를 통한 현장 행정을 도모하여 불편사항을 즉시 즉시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본격적인 정부세종청사 시대에 걸맞게 우리지역만의 정체성이 반영된 문화·관광·예술 기반도 구축해 가면서 각계 각층의 여론을 적극 수렴하여 시정에 반영해 나가는 등 소통과 협업을 통한 시정운영에도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12만 세종시민 여러분 !
그리고 1천여 공직자 여러분!

2014년 갑오년은 우리 세종시에게는 기회의 해 이자 역동적인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시의 최대 현안 이었던 ‘세종시특별법 개정’으로 세종시의 정상건설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구상들을 하나 하나 실천해 나갈 토대가 마련되었으며 또한 명실상부한 행정도시로써 국가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 우리 12만 세종시민들이 서로 화합하고 협력해 나간다면 우리가 계획했던 것보다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세종시장으로서 시 발전을 위해 헌신해 주신 모든 분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20대 명품도시’의 기반을 조성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우리 세종시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변함 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발전해 가는 과정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갑오년(甲午年) 새해 말처럼 지치지 않고 미래의 꿈을 향해 달려갑시다.

유환준 세종시 의회 의장..."시민과 함께 하는 의회상 정립할 터"

   유환준 세종시의장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유환준입니다.
2014년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에 만복(萬福)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해는 역사적인 세종특별자치시가 국민적 관심속에 첫발을 내딛은 이래, 1,2단계 정부청사 이전과 더불어 이제 명실상부한 “정부 세종청사 시대”가 개막 되었습니다. 특히, 안정적인 세종시 건설과 지역 균형발전의 초석이 될 『세종시 특별법』개정의 성과는 시민의 의지를 바탕으로 집행부와 의회, 그리고 여야가 정치권이 하나가 되어 이루어 낸 소중한 성과라고 할 것입니다.

자랑스런 세종시민 여러분!
금년 한해 또한 불안정안 국제정세와 경제여건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가적으로도 경제위기와 이념갈등을 극복하고 사회대통합을 이루어야 하는 중요한 한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지역적으로도 명품 세종시 건설에 위한 비젼(Vision)있는 청사진을 마련하고 지역 균형발전은 물론, 정부 세종청사로 이전하는 중앙 공무원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데에도 12만 세종시민의 역량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올해에는 미래 세종시를 이끌 선량을 선출하는 지방선거가 중요한 해이니 만큼, 명품 세종시 건설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시민 모두가 공유하고 화합하는 한마당 축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지방자치 성공의 열쇠는 시민의 참여와 성원에 있습니다. 올 한해에도 시민의 충실한 대변자로서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의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현장 중심의 의회, 연구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김고성 새누리당 세종시당 위원장..."행복한 세종 만들기에 노력할 터..."

   김고성 새누리당 세종시당 위원장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세종시 당원동지 여러분!
2014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가정마다 만복과 화평이 넘쳐나고, 우리 세종시에 번영과 새로움이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올해는 어느 때보다 희망과 기대가 큰 해입니다.

우리가 전력을 다해 준비해온 세종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였고, 행정타운의 막바지 입주와 건설에도 최선을 다해 우리 지역이 대한민국의 중심도시로 크게 거듭나고 있습니다.

세종시의 성공은 대한민국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며, 우리 충청권 발전의 한 축입니다.

온 시민과 당원 모두 힘을 한데 모아 반드시 ‘누구나 살고 싶은 세종시’ 완성에 최선을 다해야 할 때입니다.

새누리당 세종시당은 지난 2012년 10월 창당하여 부족하지만, 세종시민과 함께 지역 발전과 세종시의 성공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세종시가 광역자치단체로 첫발을 내딛고 전력 질주 할 수 있을 때까지 새누리당 세종시당은 더욱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2014년은 세종시의 도약과 발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때이며, 세종시민과 우리 당원들이 더욱 노력해야만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입니다.

새누리당은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는 '행복도시 세종'을 만들기 위해 당원모두가 합심하여 시민 여러분과 함께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새누리당은 할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의 성공! 6.4 지방선거에서 시민 여러분의 올바른 선택을 받기 위해 우리 세종시당은 희망과 자신감을 가지고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이춘희 민주당 세종시당 위원장..."행정수도로 자리잡도록 노력하겠다"

   이춘희 민주당세종시당위원장
2014년 갑오년을 맞이하여 세종시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우리 세종시에게는 큰 의미가 있는 한 해였습니다. 시민들이 염원하던 세종시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고 정부기관 2단계 이전도 마무리되었습니다. 그야말로 세종시가 대한민국의 행정의 중심이 된 것입니다.

이제 2014년에는 세종시가 이에 걸맞게 특별자치시의 면모를 제대로 갖추고 한 단계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먼저 국회 분원 설치로 행정중심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더불어 청사 이전 다음 단계로 당초 계획한 대학, 병원, 문화, 교육 시설 등 복합기능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에도 힘을 쏟아야 할 때입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 선도 도시로서 세종시의 남북간 균형발전을 위한 비전을 분명히 제시하고, 도농통합시로서 도시와 농촌, 원주민과 이주민, 각 세대 간 갈등과 분열이 아닌 화합과 통합의 도시가 되기를 바랍니다.

특히 대한민국 유일한 특별자치시로서 자치행정의 모범을 보여 세종시민의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민주당 세종시당은 새해에는 시민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세종시가 실질적 행정수도로 자리잡고 지역 내 균형발전도 이루어 골고루 잘사는 세종시를 만드는 데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그리하여 행복도시 세종시가 이름 그대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행복한 시민들의 도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우리나라가 굳건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토대로 선진국으로 도약하고, 민생 안정과 사회복지 증진에 힘써 서민들에게 희망을 안겨주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취적이고 활달한 청마의 기운이 세종시민 여러분과 함께 하길 바라며, 희망찬 새해를 위해 함께 손잡고 나아갑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군면 용암 주민 2014-01-02 13:27:40
패기찬 신념 감사합니다만
건강도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