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충남 소속이었으면 좋겠어요”
“차라리 충남 소속이었으면 좋겠어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11.28 15:22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사회복지종사자 급여 ‘지난해’ 수준, 상대적 박탈감 커

   사회복지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사회복지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세종시 사회복지종사자들의 급여가 충남도보다 열악해 상대적 박탈감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가 2013년 기준으로 급여를 받는데 반해 세종시는 이보다 낮은 2012년 기준으로 받아 소외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특히, 공무원들은 세종시 출범과 함께 승진기회가 많아지는 등 혜택을 입은 반면, 이들은 오히려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는 상황이어서 역차별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복지’가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세종시 사회복지종사자들이 이 같은 생각을 갖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세종시 사회복지시설에는 영명보육원, 방주의집, 늘푸른집, 노아의집, 요나의집, 해뜨는집 등 6곳의 생활시설과 세종종합사회복지관, 이화보호작업장, 장애인심부름센터, 세종시수화통역센터, 지체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등 5곳의 이용시설이 있다. 현재 이곳에 총 165명의 사회복지종사자가 근무하고 있다.

이들의 급여는 분권교부세와 시비(市費)로 지출하는데 이와 관련해 각 지자체는 보건복지부의 인건비 권고안을 바탕으로 재정여건을 고려해 지출수준을 결정한다.

세종시는 올해 이들의 급여를 생활시설의 경우 2011년 대비 평균 3.2%, 이용시설은 2.15%씩 소폭 인상했으나 아직도 2012년 권고안 수준으로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근 충남도의 경우 올해 2013년도 권고안에 따라 100%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세종시 사회복지종사자들은 충남도를 바라보며 떨떠름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연기군에서 광역시로 출범함에 따라 결과적으로 지난해 수준의 급여를 받게 되어버린 꼴이어서 세종시 출범이 달갑지만은 않아 보인다.

이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지방 이양에 따라 지방정부의 의지가 중요하게 작용한 결과다. 즉, 자치단체장의 예산집행 방향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세종시는 현재까지 내년 임금기준에 대한 어떠한 방향도 제시하지 않고 있어, 사회복지종사자들은 내년까지도 2012년 수준의 급여를 지급받을 전망이다. 물론 정부 권고안이 내려오면 추경예산편성을 통해 인상분이 소급 적용되기는 하지만 열악한 근무여건에 비춰보면 이들의 소외감은 커지고 근로의욕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사회복지종사자의 처우개선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복지와 관련해 확실한 마인드를 갖고 있는 충남도나 서울시의 경우와 견줘보면 세종시의 분발이 요구되고 있다.

충남도는 일단 내년에도 사회복지종사자에 대한 급여를 정부 지침대로 100%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충남도 관계자에 따르면 “2012년에는 권고안의 97% 수준으로 급여를 지급했고 올해는 100%로 맞춰 지급했다”며 “내년에도 재정여건에 따라 변동이 생길 수는 있지만 100% 지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경우는 오히려 정부 지침보다 더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해 급여 수준은 시설마다 차이가 있지만 수당 등을 포함해 정부 권고안의 103~105%에 이르고 있다”며 “내년에도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지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가까운 대전시도 올해는 권고안의 95%를 지급했으나 내년에는 100% 반영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세종시에서도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올 초 시의회에서 김부유 의원의 대표 발의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안’이 마련되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현재 세종시의 경우 일부 시설 종사자에게 처우개선비라는 명목으로 수당을 지급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급여수준을 최소 정부 권고안까지는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시민은 “사회복지종사자들이 힘들게 일하는 만큼 시에서도 정책적으로 배려할 필요가 있다”며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급여수준까지 올리는 것도 장기적으로 고려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세종시 관계자는 “현재 시의 재정문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 힘든 점이 많다”고 토로하면서 “사회복지종사자들에 대한 처우개선에 관심을 갖고 대책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단체 2013-11-30 05:11:22
물론 시설이나 센터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처우개선을 지지하지만
간과해서는 안되는것이 현재장애인 단체에서
근무하고있는 사회복지사들은 최저임금도
못받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장애인
단체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임금부분도
현실화 시켜주시길^^^^

쯔쯔2 2013-11-29 23:59:14
이야기하죠, 이번 선거때에도 그 레퍼토리를 또 사용하겠지,, 하고요,,, 그리고 궁지에 몰리면 이야기 하겟죠, 다음에 당신이 당선이 되면 반드시 하겠다고, 안한게 아니라 예산이 없어서 그런거라고,,, 시장님,, 착한적자는 꼭 세종시립병원에만 적용하지 마세요

쯔쯔 2013-11-29 23:56:48
저는 하나의 기억이 있습니다. 현 시장님이 저번 선거때 "사회복지사의 처우를 개선하는것이 바로 지역주민의 처우를 개선하는것이다. 고로 본인이 세종시장이 된다면 지역주민들의 복리를 위해서 고생하는 사회복지사의 처우개선에 앞장서겠다" 하신 말씀을 요.. 근데 그것이 내가 이렇게 이야기해도 너희들은 지능이 낮아 혹 하고 넘어가겠지 한건지...쯔쯔,, 우리는 기억하고 있는데,, 그래서 저희 사회복지사들은

마음먹기나름 2013-11-29 19:55:53
세종시 관계자 멘트가 좀 그러네요. 마음먹기 나름입니다. 시장마인드가 없는것인지 담당자들이 마인드가 없는 것인지 어쨌든 둘 중 하나입니다. 시설이 얼마없어서 모두 다 합쳐도 얼마 안될텐데 맨날 재정이 부족하다고 똑같은 소리만 하고 어이가 없군요. 내년이 걱정됩니다.

독자 2013-11-29 19:50:59
지역민님, 사회복지사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그러나 충남도가 정부에서 예산을 받아 세종시에 배분하는 구조가 아닙니다. 국비와 지방비에 대한 원리 개념을 먼전 파악하시구 말씀하셨음 좋겠어요. 사회복지사들의 처우개선을 위해선 근본적인 투쟁방법을 알아야한다는 이야깁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