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종합시험선로 주민반발 부딪혀
철도종합시험선로 주민반발 부딪혀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11.1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주민설명회 “주민의견 무시한 시험선로 결사반대”, 사업추진 ‘난항’

   12일 철도종합시험선로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은 “주민 의견을 무시한 채 진행되는 사업은 있을 수 없다”며 “환경파괴와 집값하락을 불러오는 시험선로가 청정지역인 전동면에 들어와서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세종시 전동면에 들어설 예정인 ‘철도종합시험선로’가 주민 반발에 부딪히며 사업초반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지난달 시험선로 사업자로 GS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된 가운데, 전동면 주민들은 시험선로에 대해 원칙적인 반대 입장과 함께 국가산업단지 유치 등의 요구사항을 제시하며 맞서고 있다. 하지만 12일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이들은 관계기관의 대책이 미흡하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 전동면사무소에서 열린 설명회에는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세종시 및 시공사인 GS건설 관계자 그리고 주민 50여명이 참석해 격론을 펼쳤다.

회의가 시작되자 주민들은 일제히 그간 쌓아뒀던 감정을 폭발시켰다. 이들은 “주민 의견을 무시한 채 진행되는 사업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청정지역인 전동면에 환경파괴와 집값하락을 불러오는 시험선로가 들어와서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세종시 측은 설명회에 앞서 주민 건의사항 10가지에 대해 검토결과를 설명했다. 세종시는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추진 예정인 녹색교통 연구단지 입주, 시험선로 구축사업과 연계한 산업단지 조성, 소음대책, 천안~조치원~청주공항 간 전철화 사업 관련 전동역 정차, 청송1리 지하차도 설치, 전동면 전 지역에 대한 농림지역을 관리지역 지정요구, 노장2리 마을주민 이전대책, 철도인접지역 접도구역 해제, 철도기업도시 조성, 전의~전동 모시월도로 4차선 확장 등의 사항에 대해 수용여부를 설명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이중 실질적으로 가시화된 사항이 녹색교통연구단지 하나뿐이라며 관계기관을 비난하고 나섰다. 일부 주민들은 “요구사항 중 대부분이 관철되지 않아 이번 설명회는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며 설명회 자체를 거부하려는 움직임도 보였다. 설명회가 사업추진을 하기위한 단계일 뿐이라는 것이다.

주민들은 시험선로가 들어오면 마을 피해가 불가피하다며 10가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사업이 진행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안형식 철도종합시험선로 설치반대대책위원장은 “주민들의 의견은 기본적으로 반대”라며 “만약 시험선로가 들어올 경우 주민들의 요구조건이 반드시 선행돼야한다”고 못 박았다.

다른 주민들 역시 절대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현재 운행되고 있는 경부고속철도 시공 당시에도 지하수 유출과 동시에 산림훼손 등의 피해를 입었던 터라 이번 시험선로까지 들어오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더욱 살기 어려워 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특히, 이들은 마을이 반 토막 나 단절됨에 따라 생활 불편을 초래하고 집값하락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안형식 철도종합시험선로 설치반대대책위원장<사진 왼쪽>과 이두희 세종시 도로교통과 사무관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주민동의 없이 진행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간 끊임없이 반대 입장을 표명해 왔지만 국책사업이라는 미명하에 떠밀려가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이대로 가다가는 유야무야 넘어갈 것이라는 위기감이 표출된 것이다. 주민 오모씨는 “국책사업이라고 해서 의견을 무시한 채 밀어붙이면 안 된다”며 “조금이라도 주민들에 불리하다면 어떻게든 막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시설공단 관계자는 주민들에게 해 줄 수 있는 것들을 성심성의껏 해 나가겠다며 이번 사업은 기술과 산업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아울러 전동과 오송 일대를 철도연구단지화 하는 등 지역발전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 주민들은 토지보상이나 환경파괴 등의 문제가 얽히면서 미묘한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 노선 위치에 따라 일부 주민들은 강경한 입장을, 일부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등 각각의 이해관계도 조금씩 달라 보였다.

한 주민은 집 옆에 소각장, 석산이 위치해 시험선로까지 들어오면 완전히 고립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토지 전체를 수용해 달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날 설명회는 주민들의 성토의 장이 되면서 2시간여 만에 끝났다. 반대 대책위는 향후 위원회를 소집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입장을 재차 밝힐 예정이다. 안 위원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국토부, 세종시, 시설공단 등 관계기관에 전달할 것”이라며 “주민 요구사항이 얼마만큼 받아들여지느냐에 따라 향후 대응방식이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철도시설공단 측은 내년 4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6월에 착공, 2016년 말까지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