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아구찜 비법 익혀 독특한 맛"
"전국의 아구찜 비법 익혀 독특한 맛"
  • 박경자 맛전문기자
  • 승인 2012.04.11 11:4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자의 미각기행] 29년 전통 자랑하는 중앙아구찜

   중앙아구찜 김홍숙 대표가 미소로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
조치원역에서 천천히 걸어 10분이면 연기우체국에 이른다. 바로 인근 군농협 뒷편에 2층 건물의 중앙 아구찜 간판이 눈에 띤다.

원래는 이 자리에서 시아버지가 목욕탕을 운영하다가 29년 전 아구찜 식당을 낸 것이다. 하지만 첫날부터 주방장이 속을 썩여 김홍숙 대표가 직접 발로 뛰면서 익히게 되었다.

‘아구’가 맛있는 식당을 찾아 김대표는 마산 오동동 할미집, 제주도, 인천, 서울 전국을 누비며 맛을 보고 중앙아구찜 만의 비법을 익히게 되었다.

김대표는 한식 조리사 자격증도 94년 취득해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남편과 함께 3년을 주방에서 일을 봐주다가, 최근에 남편이 농촌체험학습장을 준비하고 지역사회 모임인 원조회 회장직을 맡아 동분서주하는 바람에 혼자 식당을 맡아 바쁘다.

김대표는 차 문화에도 관심이 많아 연잎차를 가공하고 있다. 앞으로 세종특별자치시가 되면 차문화 예절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중앙아구찜의 메뉴에는 안매운 아구찜, 매운 아구찜 등 아구찜 명성답게 아구에 관한 자부심 또한 대단하다. 아구를 먹고 난 후 밥과 함께 비벼먹는 맛도 그만이다.

                            매운 아구찜
                           덜매운 아구찜

 

 

 

 

 

아구는 저지방 고단백으로 아구의 간과 위(또는 대창이라고도 함)는 고소하고 쫄깃쫄깃하여, 담백한 맛으로 미식가의 입을 호사스럽게 한다.아가미, 지느러미, 꼬리, 살 부분 또한 특유의 맛이 있어, 뼈 외에는 버릴 것이 없다.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동맥경화, 당뇨 등 성인병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는 음식이다.

             중앙아구찜 2층건물 전경
아구찜의 원료인 미나리는 비타민A1, BI,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 철분, 칼슘, 인, 무기질 등이 풍부한 영양가 높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근래에는 혈압을 내리는 약효로도 인정되어, 고혈압 환자 등이 즐겨 찾는 식품이며, 심장병, 루마티스, 신경통, 식용증진 등의 효과가 있다. 이 식당에서는 콩나물도 직접 길러 쓴다.

아구 특유의 고단백질의 흰 어육은 중풍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 및 당뇨병의 예방에 좋으며 북어를 능가하는 주독해소 작용을 하고, 정력증강에는 물론 현대인의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효험을 나타낸다. 속 쓰린 위장을 상쾌하고 시원하게 해주는 해장국도 아침식사에 좋으며, 과로에 지친 분들께 아주 좋다.

   
김대표는 “10년 넘게 가격을 올리지 않고 있는데, 아구값이 작년보다 3배 이상 올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하소연한다.

김대표의 좌우명은 “날마다 버리는 연습을 한다‘는 것이다. 욕심이 생길 때마다 되새김질하
듯이 자신을 추스린다. 그의 따듯한 마음은 아름다운 미모와 함께 겸손의 미덕까지 갖추고 있다.
그녀는 무엇보다 “조치원이 재개발(시장과 도심쪽) 되어 주차장 편의시설이 시급하다”며 “세종시의 화려한 개발에 밀려 편입지역에 블랙홀 현상이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올 7월에 탄생하는 세종시를 진정으로 위하고 아끼는 속 깊은 그녀의 간절한 바람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1.웃음은 힘을 줍니다.
2.웃음은 극복할 능력을 줍니다.
3.웃음은 상호간에 대화와 마음의 통로를 열어줍니다.
4.웃음은 긴장감을 완화하여 줍니다.

나이 들어 웃음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웃음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웃음이 줄어들기 때문에 나이 들어가는 건 아닐까요?
많이 웃어 젊어지세요.

* 연락처 : 충남 연기군 조치원읍 원리 15-6
* 휴 일 : 미정
* 영업시간: 오전 12시~밤 10시
* 주차 : 인근 골목
* 좌석 : 90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순미 2012-04-26 10:57:50
아구찜을 좋아하는데 함 가봐야 겠네요~~~
박기자님 고맙습니다.

세종인 2012-04-22 18:19:21
미각기행 추천 네번째인 이곳 역시도 찾아가서 맛을 보았는데요. 다른 아귀찜 집에 비해 맛은 좋았습니다만, 살점이 맛은 아귀 보다는 껍데기가 많은 편이었답니다. 대자를 안시켜서 그런지 몰르겠지만서도..^^ 아쉬움이 약간 남던 곳입니다. 제 점수는요? 100점 만점에 85점!!

정정화 2012-04-14 13:11:03
원장님 최고입니다

취봉 2012-04-13 11:15:50
아~~이 집 유명한 집입니다.
아구하면 조치원에서 중앙아구집이라는 소문 자자한 집입니다.
주인도 친절하답니다...

윤상현 2012-04-12 10:03:26
아구수육도 있네요 처음보는메뉴.. 먹어보고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