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학을 아시나요? 지역학은 특정지역이나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분과학문의 학제적 교류를 바탕으로 한 융합학문이다. 중동지역학, 유럽지역학, 중남미지역학, 동아시아지역학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반면, 국내에서 통용하는 지역학은 행정구역 또는 문화적 공통의 정체성을 기준으로 한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한 종합적 또는 학제적 연구를 통해 지역의 과거와 현재를 분석하며, 지역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지역학 관련법률로 ‘지역문화진흥법’,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지방문화원 진흥법’, ‘평생교육법’, ‘사료의 수집・편찬 및 한국사의 보급 등에 관한 법률’이 있다.
최근 지역마다 ‘지역학연구센터 설립 및 지원조례’, ‘지역학 진흥 및 지원에 관한 조례’ 등을 제정하고 있다. 충남학, 대전학, 강원학, 세종학과 같은 광역자치단체, 천안학, 아산학과 같이 기초자치단체에서도 조례를 제정하여 운용하고 있다.
공주학연구원(원장 장동호 교수, 지리학과)은 2012년 공주시와 공주대학교간에 공주학연구센터 건립협약을 체결하여 2014년 공주대학교 부설기관으로 개원하였으며, 2015년 공주대학교 신관캠퍼스 내에 현 공주학연구원 건물이 완공되면서 개관하였다.
공주학연구원은 공주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과 아름다운 화백 숲 인근에 자리한 한옥건물에 둥지를 틀고 있다. 연구원 조직은 원장 산하에 자문위원회, 운영위원회, 시민연구원과 행정실, 공주학자료실, 조사연구부, 교육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14명의 교수와 연구원이 근무하고 있다.
공주학연구원의 주요업무는 공주학아카이브(Archive, 기록보관소 그리고 기록을 보관하는 행위 그 자체)의 구축 및 공주학 관련 역사문화자원의 조사와 연구, 공주지역 정책개발, 문화유산 활용 및 문화예술발전 방안에 관한 사항, 공주시민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시민들의 교육문화활동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공주학아카이브는 공주시와 공주대학교 협약에 따라 공주시의 출연금으로 구축되고 있다. 2015년부터 본격적인 지원이 이루어졌는데 매년 안정적 보조금 지원 하에 2024년 기준 매년 2억 원씩 20억 원의 예산으로 시행하고 있다. 대학 지역학 연구소 아카이브 구축사업으로는 타 기관과 비교할 때 규모가 크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공주학 아카이브는 여타 지역과 마찬가지로 공주의 다양한 정보를 통해 공주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역사적 기록물뿐 아니라 지리, 환경, 산업, 관광, 언어, 교육, 행정 등 다양하고 종합적인 자료구축을 목표로 도서간행물, 문서, 사진, 시청각류를 비롯하여 공주시민들의 생생한 구술채록까지 수집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공주학연구원에서는 공주학아카이브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공주는 역사와 문화의 도시라는 지역정체성을 가진 도시로서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역사적 기록물을 보유하고, 현재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록물은 현재까지도 세상 밖으로 드러나지 않거나 주변에 알려지지 않고 있다.
혹은, 주변의 여러 기관에 산재되어 있고. 기관간에 연계망이 부족하여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다. 공주학아카이브는 지역정체성 확립과 공주학 연구의 토대마련을 위하여 아카이브를 구축한다. 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수집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아카이빙하고 있다.
기록에 근거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수집된 기록이 지역문화 정책발전을 위해 널리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공주학아카이브는 크게 기록, 컬렉션, 기록콘텐츠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있다. 공주학아카이브는 총 51,663건으로 사진류, 문서류, 도서간행물류, 시청각류, 박물류, 구술류 등으로 유형화하여 검색할 수 있고, 지도로도 볼 수 있다. 컬렉션은 전체컬렉션과 기증자 컬렉션으로 총5,388건, 기록컨텐츠는 24건(이달의 자료, 기획콘텐츠, 온라인전시)을 구축하고 있다.
공주학연구원의 아카이브 구축은 예비조사 및 총목록 작성, 선택・집중적 수집(역사문화도시, 행정중심도시, 교육도시), 주요 소장처와의 접촉을 통한 수집(지역전문가, 유괸기관 및 단체, 협약 등 자료상호교류) 등의 단계로 공개적으로 수집하고 있다.
축적된 아카이브는 공주학연구원 공식 웹사이트가 아닌 별도의 웹페이지인 공주학아카이브(kjha.kongju.ac.kr)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자료수집 형태가 문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공주학에 대한 기록을 다양한 형태로 공개하는데 원자료를 기초로 활용하여 콘텐츠를 재생산함으로써 아카이브를 확장하고 있다.
공주학연구원은 아카이브 구축사업 이외에도 출판지원, 교육사업, 데이터베이스구축, 학술세미나 등도 진행하고 있다.
공주학연구원이 타 지역학 연구소에 비해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국립공주대학교의 존재와 공주대학교 내 단독건물 구비, 교수 및 대학원생 등 전문인력의 활용, 백제왕도 및 고려, 조선을 거치면서 역사 및 행정중심도시로서 풍부한 자료,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지역학과 아카이브의 중요성을 인식한 공주시로부터 안정적 재정지원을 받아왔기 때문이다ㅏ.
인구10만에 불과한 소도시에 입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비교적 활발하게 운영해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이렇게 축적한 아카이브를 도시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로 다시 태어나기를 기대해 본다.
송두범, 행정학박사. 공주학연구원 초빙연구위원, 전)공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 전)충남연구원 연구실장, 전)세종문화원부원장, 전)세종시 안전도시위원장, 이메일 : songdb@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