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증후군 의심되면 병원가세요
명절 증후군 의심되면 병원가세요
  • 정진규
  • 승인 2013.09.1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칼럼]정진규 교수...명절증후군 특효약은 '가족간 소통'

   정진규 가정의학과 교수
1. What : 명절증후군이란?
명절 증후군을 의학적인 질병 이름으로 보기는 어렵고, 명절 때 받는 스트레스 인해
일시적으로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겪는 것을 말한다.
명절에 장거리 운전을 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절실히 느끼시고 계시겠지만 장시간에 걸친 귀향 과정, 주부들의 경우 가사노동 등의 신체적 피로와 성 차별적 대우, 시댁과 친정의 차별 등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신체 정신적인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2. Who : 어떤 사람이 잘 걸리나요?
답: 명절이라는 스트레스에 우리 인체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아무래도 스트레스에 대한 역치가 낮은 사람에게 증상이 더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계층을 보면 예전에는 명절증후군을 겪는 대상은 대부분 주부였지만, 최근에는 남편, 미취업자, 노총각이나 올드미스 그리고 수험생에 이르기 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는 것 같다.

3. When : 명절증후군은 어떤 때 잘 걸리나요?
명절 전과 후에 둘 다 잘 오는데, 명절 전에는 명절을 맞이하는 부담감으로 주부님들의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잠이 오는 등 주로 정신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명절을 마무한 이후에는 무리한 가사 노동으로 인한 근골격계 증상과 스트레스성 증상이 많다. 남성 분들의 경우 과음 과식으로 인한 소화기계 증상과 장시간 운전 등으로 인한 근골격계 증상을 많이 호소하는 경향이 있다.

4. Where : 명절증후군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가야 하나요?
명절 증후군은 명절이라는 스트레스에 대한 일시적인 반응이기에 대부분은 현명하게 극복하시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신체적인 증상과 함께 우울, 불안 불면 등의 정신적 증상이 2 주 이상 지속된다면 우울증 초기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5. Why : 명절증후군 왜 예방이 중요한가요?
명절증후군이 스트레스에 대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이지만, 명절마다 반복해서 나타나면 즐거워야할 명절이 가족 갈등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 반복되는 스트레스는 궁극적으로 인체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6. How : 명절증후군이 극복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가족 구성원들 간의 소통 즉 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소통이 잘 되서 상대방이 얼마나 힘든지 아는데 나누고, 배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남편은 가사노동을 분담하고, 가부장적 분위기를 완화시키려 노력을 할 필요가 있고, 주부님들은 명절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고 피할 수 없으면 즐기려고 노력 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연휴 끝에는 식구들끼리 가벼운 영화관람, 찜질방이나 노래방 등을 찾아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