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은 세종시, 사무소 개설 줄이어
중심은 세종시, 사무소 개설 줄이어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08.16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세종사무소 및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 사무국 개소 검토 중

중앙부처의 세종시 이전이 본격화되면서 각 지자체의 세종사무소 설치가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연기면 보건소 자리에 들어설 제주도 사무소>
세종시에 각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소 설치가 잇따르면서 세종시대 개막을 실감케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정부세종청사 1단계 공사가 완료되면서 중앙부처 이전을 기점으로 각 지자체들은 ‘세종사무소’ 설치 필요성을 절감, 최근 들어 별도 업무연락을 위한 공간마련에 나서고 있다. 특히, 올 연말 정부청사 2단계 이전이 이뤄지면 대다수 지자체에서 세종사무소를 둘 것으로 알려져 세종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이미 지난 7월 말, 제주도에서 연기면사무소 한편에 세종사무소를 열기로 결정하고 김선홍 사무관을 책임자로 인사발령을 낸 것을 비롯하여 경상북도도 최근 세종사무소 설치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도 세종시에 사무국 설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져 세종시에 사무소를 두려는 지자체 및 기관들의 물밑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경상북도는 정부청사 2단계 입주를 앞두고 중앙부처와 유기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세종사무소 개소를 서두르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지난 8일 세종시 균형발전담당관실을 찾아 개소의사를 타진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세종시 관내 조치원읍사무소, 농업기술센터, 연서면사무소 등을 둘러본 후 장소 물색에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북도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지사 인원 9명 중 3명을 세종시에 파견하는 형식으로 사무소를 개설할 예정”이라며 “적당한 장소만 마련되면 즉시 개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북도는 현재 대구시와 함께 세종사무소를 차리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주낙영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여희광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지난 12일 세종사무소를 공동으로 설치하기 위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현재 같은 건물에 서울사무소를 개설하여 업무교류를 하고 있다.

이 외에 부산시, 경남도, 전남도 등 세종시와 비교적 먼 지자체들도 세종사무소 설치를 위해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부처 이전이 가속화되고 있어 원활한 업무협조를 위해 세종사무소 설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제주도는 다음 주 세종사무소 개소를 앞두고 있으며, 충북도와 강원도는 지난 3월 충북 오송에 세종사무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또한, 충청권 4개 지자체의 연계·협력을 위한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도 사무국을 충북 오창에서 세종시로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는 사무국 설치를 위해 최근 세종시 측에 협조를 요청, 장소를 물색하고 나섰다. 약 120평의 사무실을 마련, 영구적으로 세종시에 정착하다는 계획이다. 위원회는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충청권 4개 시·도의 중심인 세종시에 사무국을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세종시 관계자에 따르면 “조치원읍 공용버스터미널 부지에 건립할 세종비즈센터에 사무실을 두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사무국 설치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부처 이전이 속속 진행됨에 따라 각 지자체 및 주요기관들은 세종시에 사무소를 두기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부부처와의 유기적인 업무추진, 긴밀한 협력과 유대강화, 신속한 정책동향 확보를 위해 사무소 설치가 필수라는 것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부처이전이 계속되고 예정지역의 정주여건이 개선될수록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