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만 꾸던 수영강습 받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꿈만 꾸던 수영강습 받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05.27 0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의 소리-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장애 특성에 맞는 문화·예술·체육 활동 지원 강화
제17회 전국장애학생체전 선수단 112명 17개 메달 획득... 장애인 문화체험활동 등 지원
장애학생을 위한 수영강습은 현재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수영장 3곳에서 주 2회씩 수영을 배우고 있다.

“꿈만 꾸던 수영강습을 받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최근 세종시교육청의 방과후 수영에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의 학부모 박모씨(45)는 “‘배우고 싶어도 배울 수 있는 곳이 없어 못 배웠는데 차근차근 아이들의 속도에 맞추어 진행해주시고 그날 그날 컨디션에도 맞춰주시니 맘 놓고 보낼 수 있어서 좋았다”며 소감을 말했다.

박씨는 “우리 아이들이 꿈만 꾸던 수영강습을 받을 수 있게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며 “장애학생들에게 꿈꾸던 생존수용을 배울 수있어 좋았다”는 세종시교육청의 장애학생 프로그램에 만족한다는 의견을 주셨다.

방과후 수영강습은 지난 2018년 5월 방과후 수영활동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방과후 수영활동은 생존수영능력 및 수영기술의 향상, 신체정서적 발달과 자신감 고취, 자아개념 향상 및 용기 부여를 목적으로 올해 현재 7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영장 3곳에서 주 2회씩 수영을 배우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이같은 장애특성에 적합한 문화·예술·체육 활동 지원 강화를 통해 장애학생의 소질과 재능을 살리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장애학생의 다양한 문화·예술·체육활동 참여 기회 제공으로 부모 가족들은 물론, 지역사회와의 소통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소그룹 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장애학생의 사회적 소속감 및 건강한 또래 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문화예술체육활동 사업으로는 첫째, 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체육 토요 동아리활동 지원, 둘째, 특수교육대상 방과후 수영, 재활승마 활동 지원, 셋째, 장애학생 체육활성화 지원, 넷째, 토요가족지원프로그램-가족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 운영, 다섯째,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계 방학 중 계절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체육 활동 지원

올해 현재 핸드벨, 댄스, 볼링 등의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으며, 세종시 관내 학생 5명 이상, 주 1회 이상 매주 토요일 2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동아리에게 동아리 운영에 필요한 운영비(강사비, 용품비)를 지원하고 있다.

동아리 활동지도 강사 이모씨(38)는 “동아리 활동이 학생들의 행동 변화,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면서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한 문화·예술·체육 동아리 활동을 앞으로도 확대,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올해 3월 개교한 세종이음학교는 '초등학교 행복 그리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청에서는 음악과 미술 영역의 예술강사를 지원하여 초등학교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연계 문화예술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읍면지역의 문화예술체육활동을 위해 벨트형 현장체험학습, 찾아가는 문화예술체육활동, 현장체험 차량 지원 등을 할 예정이다.

특수교육대상학생  재활승마 활동 지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재활승마체험 프로그램은 올해 현재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신청을 받아 총 1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연간 1인 10회 내외로 재활승마체험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의 학부모는 "재활승마를 통해 신체발달에 도움이 되어 좋았다, 동물과 교감하며 정서에 좋은 것 같고 꾸준하게 프로그램을 이용했으면 좋겠다, 승마를 참여함으로써 동물과 직접적인 교감을 할 수 있었고 승마 시간동안 인내심을 기를 수 있어서 아이에게 좋은 체험이 되었다”는 의견을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수영, 재활승마 프로그램은 현재 만족도가 높고, 관심도이 많아 신청자도 많다”며 “미흡한 점들을 보완해나가면서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질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학생 5명 이상, 주 1회 2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댄스동아리 활동을 지원해주고 있다.
학생 5명 이상, 주 1회 2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댄스동아리 활동을 지원해주고 있다.

장애학생 체육활성화 지원

제17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출전해 좋은 성적을 거뒀다.5월 16일~19일까지 울산시 일대에서 개최된 제17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에 선수 34명, 지도자 및 인솔자 53명, 임원 25명 등 총 112명의 선수단이 9개 종목해 출전해, 7개 종목에서 금메달 4개, 은메달 9개, 동메달 4개 총 17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매년 10월경 세종장애학생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종목경기 체험 및 선수를 발굴하고 있다. 장애학생 체육활성화 지원단을 구성, 협회 관계자, 장애인 학부모단체 관계자 등과 함께 활성화 방안 협의 및 체육교육발전과 선수 육성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토요 가족지원 프로그램과 문화예술체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토요 가족지원 프로그램은 장애인 가족 구성원간의 유대감 및 친밀감 향상을 위하고 장애 학생의 개인 역량 강화의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토요일 장애인가족 캠프, 비장애 형제지원, 가족역량 강화를 위한 문화체험활동 등 월 1회 이상 다양한 가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문화가 있는 날(영화관람), 힐링승마(가족체험), 제주도 푸른밤(제주도 여행) 프로그램은 장애인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계 방학중 계절학교 운영

방학 동안 지속적인 교육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교육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한다.

수요자의 요구파악을 위해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 후,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기관들과 연계·협력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강사를 통해 배울 수 있도록 여름방학, 겨울방학에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예술(음악, 미술, 도예, 컴퓨터), 체육(운동재활, 볼링, 방송댄스), 진로직업(제과제빵, 바리스타, 쇼콜라티에)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재능을 발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장애학생들의 문화예술체육활동 확대를 위하여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나 지역사회 기관과 관련자들의 협조가 있어야 가능하다”며 “학교 교실에서 체험하기 어려웠던 활동들이 많은 지역사회 전문기관들의 협조로 학교 밖에서의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재활승마 체험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신청을 받아 총 1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연간 1인 10회 내외로 체험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