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음주 등 남성불임 원인될 수도
흡연, 음주 등 남성불임 원인될 수도
  • 이기환 교수
  • 승인 2013.07.1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칼럼]충남대병원 이기환 교수...새 생명주는 불임치료

   산부인과 이기환 교수
우리나라가 11년만에 초저출산국에서 탈출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2005년 1.08명으로써 전 세계 최하위를 기록했다가, 점차 조금씩 증가하여 지난 2012년에는 1.30명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는 아직도 전 세계 227개국 중 222위 출산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출산율이 낮은 것은 과도한 양육 및 교육비 부담, 결혼한 여성의 취업난 등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하여 결혼이나 출산을 미루거나 기피하는 현상이 가장 큰 문제이며, 또한 불임부부가 증가하는 것도 한 몫을 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불임 부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불임이란
불임이란 원만한 부부관계를 가지는데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병이라고 할 수는 없으므로 최근에는 ‘불임’ 보다는 ‘난임’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여자 또는 남자에게 단독적인 원인일 수도 있고 양쪽 모두 원인일 수도 있으므로 불임의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는 부부가 함께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남성불임
남성불임은 정자를 생산하지 못하거나, 정자를 생산해도 그 양이 적거나 모양 또는 운동성에 이상이 있는 경우, 또는 관이 막혀 정자를 생산해도 나오지 못하는 경우 등이 있다. 정자의 생산 장애의 원인은 다양한데 지나친 흡연, 음주 및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불임
배란장애는 난소 기능장애, 호르몬 이상,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의 원인이 있으며, 지나친 체중감소 또는 체중증가, 과도한 운동 그리고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난관의 이상은 여성 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서 골반염에 의한 난관유착, 난관폐쇄 등에 의하여 난자와 정자의 수정이 방해를 받거나 수정란이 이동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이다. 자궁 요인으로써 자궁의 기형, 발육이상, 자궁내막의 유착, 자궁근종, 폴립 등이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불임의 치료 방법
불임의 치료는 약물 또는 수술에 의한 치료 방법이 있다. 배란장애는 약물에 의하여 치료하게 되는데 치료가 잘되는 편으로서 꾸준히 병원에 다니면 아기를 잘 가질 수 있다.

◆복강경수술 또는 자궁경 수술이 필요하는 경우는
최근 젊은 여성에서 자주 나타나는 자궁내막증, 자궁 근종 등은 복강경 수술에 의하여 치료가 가능하다. 난관이 막힌 경우에도 복강경을 이용하여 난관의 상태를 복원할 수 있다. 자궁내막의 유착, 점막하근종, 자궁내막폴립 등에 의하여 수정란이 착상에 방해를 받는 경우에는 자궁경 수술에 의하여 치료가 가능하다. 자궁의 기형이 있는 경우에도 복강경 또는 자궁경에 의하여 치료가 가능하다.

◆인공수정과 시험관아기 시술이란
인공수정은 배란기에 정자를 채취하여 세척한 후 운동성이 좋은 정자를 골라 가느다란 관을 통하여 자궁 안으로 직접 주입하는 방법이다. 시술 방법은 간단하고 시술비용의 부담이 적고 비교적 경미한 불임증의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이지만 최소한 여성의 한쪽 난관은 정상이어야 한다.

시험관아기 시술은 배란유도제를 투여하여 난소에서 여러 개의 난포를 자라게 한다. 적당히 잘 자라면 질식 초음파를 이용하여 난자를 채취하고, 당일에 남편으로부터 정자를 채취하여 시험관에서 수정을 시킨다. 수정란을 배양기에서 3-5일 배양한 후 가느다란 관을 통하여 자궁 안으로 주입하는데 이들이 자궁 벽에 착상하면 임신에 성공하는 것이다.

정상 자궁, 난관, 난소 : 가운데 위쪽의 둥그런 구조가 자궁이고 양쪽으로 늘어져 있는 가느다란 관이 난관이며 그 안쪽으로 하얗게 보이는 부분이 난소이다. 아래쪽에 둥글게 보이는 부분은 직장이다
다발성 자궁근종 : 자궁에 발생하는 근육덩어리로 이루어진 혹으로서 자궁의 모양을 변형시켜 수정란의 이동 또는 착상을 방해하여 불임을 일으킬 수 있다.
자궁내막증 : 월경을 하게 하는 조직인 자궁내막조직이 복강내부로 흘러들어가 난소에 혹을 만들고 유착을 유발하여 불임의 원인이 된다.
골반염 : 자궁과 난관, 난소의 염증으로서 서로 엉켜 붙음으로서 불임을 유발한다.
자궁내막폴립 : 자궁 내에 발생한 폴립은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할 수 있다. 이는 자궁내시경을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