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D-27, 여야 3당 기선제압 혈전
4·11 총선 D-27, 여야 3당 기선제압 혈전
  • 금강일보 제공
  • 승인 2012.03.15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세론 ↔ 李정권·지역정당 심판론 ↔ 충청 역할론

4·11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공천 정국을 마무리한 각 정당이 총선 승리를 위해 이슈별 쟁점 만들기에 돌입해 본격 대결을 펼칠 태세이다.

이번 총선은 오는 12월 1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펼쳐진다는 점에서 정권에서의 역할론 보다는 정권 쟁취를 위한 여·야의 주요 핵심 쟁점들을 놓고 치열한 난타전을 벌일 것이 예상된다.

총선을 27일 앞둔 현재 전국적으로는 새누리당과 야권 연대로 대표되는 민주통합당 간 정권 획득을 위한 1대 1일 대결 양상이 전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지만 대전과 충남은 자유선진당의 지역 역할론까지 가세해 3각 대결 구도로 압축되는 양상이다.

충청권 유권자 민심의 향방은 대세론으로 대표되는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기대를 걸지,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등 야권 연대의 정권 심판을 선택할지, 아니면 지역 정당에게 다시 기회를 줘야 할지 선택의 기로에 서있게 된 것이다.

각 정당의 대전·충남 지역 공천 상황에서도 이같은 대전·충남 표심의 양상이 그대로 반영돼 있다.

새누리당은 지역에서 비교적 좋은 여론을 형성하고 있는 박근혜 위원장에 기댄 인물들이 대거 공천을 확정했고, 이번 총선에서 차기 대권 주자로 꼽히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역할에 특히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주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저마다 박근혜 위원장과의 연관성을 강조하는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때문에 새누리당 주자들은 야권과 달리 비교적 확고한 대세론을 유지해가고 있는 박 위원장의 역할론을 강조하면서 대권과 연계된 지역 개발 공약 등 지원 사격을 지역 선거판의 변수로 삼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현 정권에 대한 부정적인 지역 여론과 지역 정당인 자유선진당의 기세가 결코 약하지 않게 평가되는 등 지난 2008년 18대 총선 대결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아 여권 세력의 충청권 안착은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차기 대권 주자인 문재인 상임고문과 안희정 충남지사의 코드로 연결되는 친노(친노무현)계 인물이 대거 공천에 성공하면서 이번 총선의 주요 핵심 이슈를 차기 정권 교체에 맞췄다. 이에 따라 민주통합당 주자들은 경제 파탄에 대한 책임론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세부 이슈를 주요 타깃으로 새누리당을 공략하고 지역 정당 무용론을 통해 자유선진당을 압박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민주통합당을 비롯한 야권 연대 세력이 정권 심판론에 집중하고 있는 것과 달리 대전·충남은 지역 기반인 자유선진당과도 대결을 펼쳐야 한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민주통합당의 총선 핵심 이슈인 ‘정권 심판론’은 자유선진당과 스펙트럼이 겹친다는 점에서 힘겨운 싸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 때문인지 민주통합당 대전·충남 총선 주자들은 정권심판론과 함께 지역 정당의 역할 무용론 등을 제기하면서 지역 정당 심판의 기치를 올리는 등 양공작전을 펼치고 있다.

반면 아직 뚜렷한 대권 주자가 없는 자유선진당은 현역 의원들을 적극 활용한 안정적인 공천을 선택했다. 이에 따라 자유선진당은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정권 역할론에 휩싸이지 않고 그동안 현역 의원이라는 비교적 유리한 위치에서 닦은 지역 기반을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통해 지역에서 그 세가 약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을 동시에 공략하려는 전략을 펼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대전·충남 지역의 이번 총선은 차기 정권 획득 이슈에 집중돼 있으면서도 3당 구도라는 지역적 상황이 겹쳐 전국적인 상황과는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후 펼쳐질 본격 총선전에서는 대권 주자와 차기 정권에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세종시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지역 핵심 쟁점 이슈와 함께 지역별 주요 개발 공약 실현을 위한 각 정당의 역할론이 격돌하는 대권 대리전 양상을 나타낼 전망이다.

최영석 기자 ystone@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