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비행장 고도제한 해제하라"... 세종시 균형발전 '걸림돌'
"조치원비행장 고도제한 해제하라"... 세종시 균형발전 '걸림돌'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1.11.2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치원읍 남쪽 개발 어렵고 주택 1만3천호 공급도 비행안전구역에 포함
국방부, "비행장 신축없이 고도제한 해제 불가", 군의 유연한 태도 절실
연기, 조치원 비행장 이전 통합 사업이 지연되면서 세종시 균형발전을 위해 고도제한조치 완화 등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 해소와 도심개발을 가속화시켜야 한다는 여론이다. 사진은 월하리 주변 일대, 다음 지도 캡처
연기, 조치원 비행장 이전 통합 사업이 지연되면서 세종시 균형발전을 위해 고도제한조치 완화 등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 해소와 도심개발을 가속화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사진은 월하리 주변 일대. 다음 지도 캡처

세종시 신·구 도심이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서는 조치원·연기 비행장 통합 이전사업이 서둘러 추진되고, 군 당국에서는 불필요한 제한조치를 조기에 완화하거나 해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비행 안전구역 내 공동주택 공급 계획과 조치원읍 죽림리·신흥리 등 남쪽 지역에 도심 재개발이 활발해지면서 고도제한 등에 따른 집단 민원이 발생, 조속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행복도시와 구도심 중심지인 조치원읍 사이에는 1963년도에 조성된 연기·조치원 비행장 등 두 곳에서 육군항공학교 비행훈련장과 지원항공기지로서 군사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이 중 연기비행장은 폐쇄 후 조치원비행장에 통합하고 현 위치 바로 남쪽에 새로운 비행장을 건설, 지원항공기지에서 헬기전용 작전기지로 활용할 계획이었다.

이렇게 되면 고도제한 완화와 비행안전구역 해제가 가능해, 개발행위가 현재보다는 자유롭고 연서면 월하리 주변과 조치원 남쪽지역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다.

하지만 당초 사업계획 승인은 올해 6월에서 토지 확보 및 공사기간 연장 등을 감안, 오는 2025년 12월로 변경돼 대체 비행장 건설까지에는 최소한 4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문제는 행복도시 팽창 속도와 조치원을 중심으로 한 구도심 지역의 개발 계획이 예상보다 빨라지면서 주거 용지 공급 및 아파트 신축 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시개발 수요가 비행장 주변에 몰리면서 비행안전구역 해제 또는 고도제한 완화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민원에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어, 통합 비행장 건설 이전이라도 제한조치를 완화하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또 세종시에서 지난 8월 발표한 연기면 일대 6천 세대, 연서면 월하리 7천 세대 건설도 고도제한, 또는 비행안전구역 내 포함되어 있고 죽림리 일대 민간아파트 건설도 조정이 먼저 이뤄져야 층고 확보 등이 가능한 사업이 되고 있다.

이 지역 주민 김 모씨(46·조치원읍 죽림리)는 “비행장 이전 또는 안전구역 해제에 대한 민원은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는 주민들이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사안”이라며 “행복도시와 조치원이 동반 성장하려면 비행안전구역 최소화 등 적절한 조치가 조속히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숙원사업이 된 비행장 주변 재정비에 대해 세종시는 주민과의 대화·민원 제기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 관할 상급부대인 육군항공작전사령부와 32사단 등에 여론을 전달했으나 군 당국은 ‘선 비행장 건설 후 조치’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5년 국방부에 군사시설 이전 건의를 통해 조치원비행장 기지 등급을 지원항공작전기지에서 헬기전용 작전기지로의 조정을 요청했고 지난 6월 설계완료 보고회 석상에서도 이 문제를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종시 한 관계자는 “주민들이 집단 민원을 제기하고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고 있어 세종시로서도 공식적인 요청외에도 국방시설본부, 육군항공학교 등 관련 부대를 방문할 때마다 조정을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군사시설 완공, 즉 새로운 비행장이 건설되고 군 당국에 양여가 끝나야 기지 등급 조정이 가능하다”고 회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새로운 비행장이 건설되면 ▲신·구 도심 연계 개발 ▲항공기 생활 소음 감소 ▲제한 구역 29K㎡ 해제 ▲신도시 외곽도로 선형 개선 등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