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나루 마을, "입주 코 앞인데 대중교통 없고 학교도…"
새나루 마을, "입주 코 앞인데 대중교통 없고 학교도…"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11.01 18:4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T노선 고운동에서 오는 B5가 유일, 대전 오송 가는 BRT 없어
출퇴근 시 정체 극심, 개교 늦어진 원거리 통학 학생 대책 시급
입주를 한달 앞둔 세종시 집현동 새나루마을에 brt정류장이 마련돼 있지만 세종시 순환노선만 다녀 대전과 청주로 나가는 예비입주민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입주를 한달 앞둔 세종시 집현동 새나루마을에 BRT정류장이 마련돼 있지만 세종시 순환노선만 다녀 대전과 청주로 나가는 예비입주민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신규입주아파트가 들어서는 집현동 새나루마을에 대중교통 노선이 없어 예비입주민이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11월 중 1,210세대가 입주하는 세종어울림파밀리에 센트럴 9, 11단지는 분양초기에 BRT노선이 들어가고 인근에 새나루초등학교와 집현중학교가 배치돼 교통과 교육의 중심지로 광고했다.

하지만 학교 개교가 늦어지고 대중교통 노선도 반곡동에서 끊기는 경우가 많아 신규 입주하는 입주민의 불안은 높아졌다.

통학버스가 운행될 계획이지만 통학버스를 이용하면 학원이나 교우 활동에 지장을 받게 된다며 학부모들의 불만이 많다.

이미 지난 3월부터 입주를 시작한 임대주택인 새나루마을은 1,500세대의 대규모 단지임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 노선이 없어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세종테크노파크,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세종시공공급식지원센터 등 집현동에 위치한 공공시설에 대한 교통편도 갖춰지지 않아 승용차로 출근하다 보니 주차문제도 심각하다.

버스정류장의 경우도 ‘임시정류장’표지판이 작게 표시되어 있을 뿐 버스정류장의 시설이 갖춰지지 않아 시민들은 언제 버스가 올지 안내도 받지 못하고 하염없이 버스를 기다려야 한다.

집현동의 BRT정류장을 지나는 노선은 BRT도로를 순환하는 B0노선과 고운동과 아름동을 지나는 B5노선으로 대전과 청주 쪽으로는 가지 않는다.

기차편이 있는 부강역 쪽으로도 버스노선이 없어 거리가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는 어려운 상태다.

BRT노선은 중장거리를 이동하는 수단으로 주로 사용돼 충북 오송역이나 대전반석역, 대전역으로 나가는 수요가 많은데 집현동에서 이들 지역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환승을 해야 한다.

승용차를 이용하는 입주민도 출퇴근시간대는 소담동에서 대전으로 나가는 새샘교차로와 세종고속터미널을 거쳐 반석역으로 나가는 도로는 모두 극심한 정체를 겪는다.

세종어울림파밀리에센트럴 예비입주자들은 “입주예정자 가운데는 청주나 대전으로 출퇴근 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며 “대전이나 오송역으로 (환승 없이) 바로 나갈 수 있는 BRT노선이 생기면 입주민의 출퇴근 및 생활편의가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세종시 한 관계자는 “현재 집현동을 경유하는 노선은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에서 조치원버스터미널까지 가는 340번 노선과 BRT B0노선, B5노선이 있다”며 “대전시와 협의해 B1노선을 변경하거나 연장해 대전·오송역과의 교통편의를 높이고 반석동까지 가는 222번 노선을 연장 운행해 교통의 편의를 더할 게획”이라고 밝혔다.

신규 입주단지가 많이 남은 세종시가 입주 전에 생활기반시설이 제대로 마련되도록 매뉴얼을 개발해 시행하는 것이 시급하다.

새나루마을 12단지가 지난 3월 입주했지만 아직 노선버스 정류장은 임시정류장의 작은 표지판 하나만 있어 시민들은 버스노선과 시간을 알 수 없다.
새나루마을 12단지가 지난 3월 입주했지만 아직 노선버스 정류장은 임시정류장의 작은 표지판 하나만 있어 시민들은 버스노선과 시간을 알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인 2021-11-10 00:22:04
도로를 넓게 많이 내자 특히 중앙공원 앞 지방96번도로는 더 넓히고 독락정이나 예술의 전당 쪽으로 다리를 신설해야 한다

집현전 2021-11-03 17:12:45
현재 반석역으로 가는 버스는 1002번 입니다
집현동까지 연장되길 바랍니다

세종시민 2021-11-02 08:17:23
아파트 지을때 버스노선도 함께 계획해야되는거 아닌가요?
다른동에도 정류장만 있고 버스노선은 없는 곳이 있습니다.
교통체계가 정말 엉망입니다. 10년이 지나도 바뀌지 않는다는건
이걸 감시하고 계획하는 부서의 책임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