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관,정 실무자 모여 협력 다짐
충청권 관,정 실무자 모여 협력 다짐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3.06.1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에서 첫 회의 열고 충청권 지역현안 공동 대처키로 의견 모아

   충청권 4개 시도 당 사무처장과 기획관리실장 등은 세종시에서 첫 실무협의회를 열고 충청권 공동 의제 발굴과 현안 해결에 협력키로 의견을 모았다.
충청권 관(官)·정(政) 첫 실무협의회가 세종시에서 열려 지역발전을 위한 공조와 협력을 다짐했다.

충청권 현안 해결 공조를 위한 시·도당 사무처장, 자치단체 기획관리실장 12명은 11일 오후 2시 세종시청 3층 회의실에서 ‘충청권 현안 해결 공조를 위한 시도당 위원장, 시도지사 협의회 실무회의’를 갖고 지역별 당면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대전시를 비롯한 충청권 현안인 미래창조과학부가 제시한 과학비즈니스벨트 수정안에 대해 “충청권 전체의 이해득실이 걸린 사업인 만큼 변화가 필요할 경우 인접한 시도와 협의를 거쳐줄 것”을 주문했다.

처음으로 개최된 실무회의에서는 현안에 대한 나열식 토의보다는 시도단체장 협의회 본회의 안건 의제를 선정하기 위한 자리가 되도록 회의가 효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이날 제기된 각 지자체별 현안을 다음 회의에서 축조심의키로 결의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지난 5월 14일 열렸던 충청권 4개 시도지사 협의회 이후 첫 실무회의에서 당면한 충청권 현안을 조율하면서 정파적이고 소지역주의를 초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충청권 전체의 이익에 필요한 안건에 대해 세심한 배려와 협조가 있는 생산적인 회의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회의는 매월 둘째 화요일에 4개 시도가 순회 개최하고 지방자치단체장 소속 정당의 사무처장이 회의를 주재하도록 의견을 모으는 등 회의 진행방식에 관한 의견 개진과 함께 보도자료 작성 및 연락 책임 등 세부사항은 새누리당 박희조, 민주당 서정도 대전시당 사무처장에 일임했다.

이어 4개 시도 기획관리실장의 현안 설명에서 조소연 대전시 기획관리실장은 “대덕 특구를 창조경제의 전진기지로 활용하겠다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수정안 제의를 신중하게 검토 중”이라며 “기본적으로 과학비즈니스벨트가 축소되어서는 안 되며 국고 부담 등에 대한 원칙을 가지고 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또, 최승현 세종시 기획조정실장은 “기초자치단체 수준에서 모든 예산이 편성되다 보니 광역행정 수요를 감당하기가 어려운 실정” 이라고 고충을 토로하면서 “특별법이 당초 원안에서 다소 수정되었지만 조속히 통과되는 게 세종시가 굳건해지는 길”이라며 충청권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또,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의 세종시 이전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문제와 관련, “정부 출범 4개월이 지나도록 확실한 방침이 정해지지 않아 혼선을 빚고 있다” 며 “오늘 유한식 시장께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문제를 다시 한 번 촉구할 정도로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충북도 강성조 기획관리실장은 “청주공항 활주로의 확장이 충북의 현안”이라고 설명하면서 “현재보다 300여m를 늘려야 국제선을 물론 화물 수송기들이 이착륙을 할 수 있어 충청의 관문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소연 대전시 기획관리실장은 행복도시 건설청 근무 당시 경험을 얘기하면서 “국토부 소관이기 때문에 수요자 중심의 여론을 형성시킬 수 있는 마스터 플랜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충남도 남궁 영 기획관리실장은 “충청권은 기호유교문화권으로 영남권에 비해 개발이 낙후되어 있어 개발이 시급하다” 며 “도청 이전과 관련한 지원 특별법은 현재 여러 의원들이 발의 중이어서 하나로 타협하는 안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다음 회의는 7월 둘째 주 화요일 세종시에서 실무회의를 열고 이어 셋째주 화요일에 4개 시도 당 위원장과 자치단체장이 참석하는 본회의를 개최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