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 모형, 홍보창구 역할 '톡톡'
국회 세종의사당 모형, 홍보창구 역할 '톡톡'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9.22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청 로비 행정수도 완성 홍보전시관… 의사당 모형·동영상·패널 등
국회법 개정안 결의대회, 시정 성과·공약 발표회 등 정치·행정 행사 열려
외부에서 사용 문의도 와… 국회법 개정안 통과 후에도 한동안 존속할듯
세종시청 1층 로비에 설치돼 있는 '행정수도 완성 홍보전시관'.
세종시청 1층 로비에 설치돼 있는 '행정수도 완성 홍보전시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염원하는 분위기와 관련해, 세종시에서 세종의사당 예정지와 함께 부각된 곳이 있다. 

보람동 세종시청 1층 로비에 설치돼 있는 ‘행정수도 완성 홍보전시관’이 그 곳. 지난 2월 오픈 된 행정수도 완성 홍보전시관은 약 130㎡의 넓이에 ▲행정수도 이전의 역사적 배경 및 필요성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 제정에서 세종시 출범까지의 경과 ▲행정수도 미래비전 등을 담은 전시물이 동영상 등과 함께 상설전시 되고 있다. 

지세히 보면 도입부·초반부·중반부·후반부 네 군데로 공간 구분을 해 소주제별로 동영상과 패널 등을 부착해 놓았다. 이 전시관 조성비용은 약 4300만원. 세종시의 발주를 받아 대전에 있는 업체가 제작했다고 한다.

그 중 이 곳을 들여다 보는 이들에게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이 전시관 가운데에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 건물을 본뜬 세종의사당 모형이다.

국회법 개정안 통과는 물론 설계도 작성도 시작하지 못했기에 당연히 건물 디자인이 정해지지 않은 세종의사당 건물 모형은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을 연상케 한다. 여의도 의사당 지붕 가운데에 있는 ‘돔’을 그대로 차용했기 때문. 관람객들에게 조속한 세종의사당 설치 의지와 염원을 단번에 보여주기 위한 방법으로 여겨진다.

영상과 사진의 배경으로 촬영했을 때 효과가 좋다는 지적도 나온다. 행사나 집회가 아니어도 이 곳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거나, 전시물들을 훑어보는 민원인 등을 이따금 볼 수 있다.

세종시청의 한 출입기자는 “돔 때문에 여의도 의사당을 쉽게 연상시키는 디자인이긴 하지만, 여의도 의사당과 가로 세로 비율이 맞지 않고 디테일도 달라 처음엔 좀 우스꽝스럽게 보였다”면서 “반복해 보게 되고 각종 행사 때 사진을 찍으면서 익숙해진다. 처음 보는 이들에게도 세종의사당 설치 염원과 의지를 금세 알아차리게 하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기자는 “미래에 드러날, 현재는 알 수 없는 세종의사당 건물은 당연히 여의도 의사당과는 전혀 다른 모습의 건물일 테지만, 세종시의 의지만큼은 사진으로든 영상으로든 잘 전달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세종시에 넓은 공원도 많은데, 시청 밖에 좀 더 넓은 곳에 만들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지만, 여러 제약을 고려해 이 곳 실내에 세운 것도 나름 효과를 낸다고 본다”고 말했다.

실내이지만 위치 선정도 적절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시청 내 엘리베이터 바로 옆이고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밑이어서, 평소 활용도가 좀 떨어지는 공간을 택해 전시관으로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민원인들 출입이 잦은 민원실(토지정보과) 및 세정과 사이 가운데에 있어 자연스럽게 눈길을 받는 곳에 있다는 장점도 있다.

세종시청 2층에서 내려다본 '행정수도 완성 홍보전시관'.

이 곳에서 각종 행사도 제법 열렸다.

이춘희 세종시장의 시정 3기 성과 발표회가 열렸고, 더불어민주당의 유력한 대선예비후보 중 한 명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방문했을 때 지방자치·자치분권 분야 공약 발표도 이 곳에서 진행됐다. 

또 ‘세종시 민관정 국회법 개정 촉구 결의대회’도 이곳에서 개최됐고, ‘세종시 원안사수 투쟁 사진 전시회’ 개막식도 이곳에서 열렸다. 지금은 사퇴했지만 민주당 정세균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지방의원들의 지지선언도 이곳에서 있었다. 이밖에 크고작은 정치·사회 관련 행사들도 열렸다.

이 전시관을 관리하는 세종시 기획조정실 관계자는 “세종시에서 각종 행사를 열고 싶은 단체들이 이 전시관을 사용할 수 있는지 문의가 오곤 한다”면서 “당초엔 (국회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시한으로 보았던) 6월 말쯤 철거하려고 했으나, 한동안 기한 없이 계속 이 전시관을 유지키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행정수도 완성 홍보전시관 구성 내용. (표=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홍보전시관 구성 내용. (표=세종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