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창산업, 죽(粥) 제품 전국 1호 KS마크 따냈다
서창산업, 죽(粥) 제품 전국 1호 KS마크 따냈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1.09.0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 친화 음식, '이로운 죽...' 9월부터 정식 출시, 직거래로 판매 들어가
대전대학교 한의대와 공동으로 면역력 높이는 한약재 가미한 식품 등록
세종시 전의면 소재 서창산업이 죽제품으로는 전국 최초로 KS마크를 따냈다. 사진은 인증서를 들고 있는 최윤묵 대표(사진 오른쪽 두 번째)

세종에서 죽(粥)제품 KS마크 전국 1호가 탄생했다.

치아 상태가 좋지않은 노인에게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생산되는 이 식품은 국내의 표준화된 기준이 없는데다가 식품의 필수요건인 면역력 입증의 어려움을 뚫고 KS(Korea Industrial Standard Mark)를 따내, 죽제품 1호가 되는 영광을 가져왔다.

화제의 기업은 세종시 전의면 의당전의로 807에 위치한 ‘서창산업’으로, 2년 6개월여 개발기간을 거쳐 ‘이로운 죽 소고기’와 ‘이로운 죽 닭고기’ 개발에 성공했다.

이 제품은 치아가 불편한 노인이나 치과 치료 후 영양 섭취에 좋은 식품으로 파우치 형으로 ‘씹지 않고 먹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매번 죽을 끓여서 먹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필요할 때 꺼내먹을 수 있는 편의성이 돋보이는 상품이다.

특히, ‘이로운 죽...’은 지난 2018년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과 공동으로 산학협력 기술 개발사업을 진행, 천궁, 작약, 당귀, 숙지황 등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한약재를 첨가해 2019년 1월에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서창산업은 한방재료를 가미한 특허 출원에 이어 올해 4월 19일에는 정부로부터 KS마크를 획득, 고령친화적인 식품으로 적합하다는 객관적인 인증을 받아 이달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진현식 서창산업 부설 기업연구소장은 “죽제품에 대한 표준화된 기준이 없어 KS마크를 따내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며 “정부가 요구하는 안에 맞추면서 씹은 기능이 떨어진 분들을 위한 영양 공급에 방점을 두고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 산업표준(KS)이 요구하는 고령인들에게 필요한 영양소 9가지 가운데 ‘이로운 죽...’은 비타민A, D, 나이아신 등 3종류를 포함하고 있으며 고령층에서 흔히 나타나는 씹기 및 삼키기 불편, 소화장애 등 3대 섭식 장애를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고령친화제품은 간편하게 조리를 하는 밀키트 형식의 제품과 두부 및 두유, 분유 같은 형태의 제품이 있었지만 파우치 형으로 휴대가 간편하고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은 ‘이로운 죽...’이 처음이다.

고령친화식품인 '이로운 죽' 제품

최윤묵 서창산업 대표이사는 “노인 인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영양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적절한 가격의 음식을 없는데 착안. 이번에 ‘이로운 죽...’을 개발하게 됐다”고 동기를 설명하면서 “소비자와 직거래를 통해 중간 유통마진을 없애 값싼 가격에 ‘이로운 죽...’을 먹을 수 있도록 판매전략을 수립했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음료 중심으로 제품을 생산해온 서창산업은 ‘이로운 죽...’ 생산을 계기로 우유를 첨가한 귀리, 단호박으로 만든 고소하고 달콤한 죽을 세종시 농업기술센터와 공동개발, 농식품부와 해양수산부에 시니어를 위한 특화된 상표인 ‘S마크’를 신청해 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