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여야 합의 '세종의사당'법, 균형발전 새 이정표 정립”
시민사회 “여야 합의 '세종의사당'법, 균형발전 새 이정표 정립”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8.2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국민 비상대책위·지방분권 세종회의, 24일 일제히 환영 논평
“신속한 본회의 의결 촉구… 긴장감을 놓지 않고 예의주시할 것”
국회 앞에서 세종의사당 설치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비대위 회원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이 24일 국회 운영개선소위를 통과하자, 시민사회도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국가균형발전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상임대표 임승달·윤대근, 이하 ‘비대위’)는 24일 논평을 내고 “국회법 개정안 처리에 여야가 합의한 것에 대해 37만 세종시민과 560만 충청인,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과 함께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은 여야를 초월하여 추진해야 하는 국책사업이고,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는 선도사업으로, 여야 합의가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하는 만큼, 이번 여야 간의 극적인 합의는 더 값지고 유의미한 성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수도권 인구가 50%를 돌파하면서 수도권은 초집중에, 지방은 소멸에 양극화되고 있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은 2단계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과 연계해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 국가균형발전을 추동하는 강력한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비대위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은 충청권 메가시티와 연계하여 행정수도로 성장하는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비대위는 국회법 개정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되는 날까지 긴장감을 놓지 않고 예의주시하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분권 세종회의도 같은 날 논평을 내고 국회 운영개선소위의 합의 의결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나아가 우리는 향후 국회 운영위원회와 본회의에서도 국회법 개정안을 신속히 의결할 것을 촉구한다. 소위원회의 합의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여야는 운영위원회와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을 다른 안건과 연계해 의결을 지연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사무처는 세종의사당 설계비 예산을 활용해 기본계획을 조속히 수립할 것을 촉구한다. 기본계획은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의 첫걸음”이라고 전제한 뒤 “이번 소위원회 통과는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한 역사적인 전환점을 마련했다. 우리는 균형발전을 염원하는 모든 국민들과 함께 역사적 과정을 끝까지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