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총선 '끝나지 않은 삼국지'
충청 총선 '끝나지 않은 삼국지'
  • 금강일보 제공
  • 승인 2012.03.09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공천 후폭풍에 기세 꺽이며 3당 강자없는 각축전

 
오는 4·11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대전·충남 지역이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자유선진당 3각 대결 구도가 형성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수도권과 영·호남 등 다른 지역과 달리 지난 2008년 18대 총선부터 3당 대결 구도를 그려왔던 대전·충남 지역은 여·야의 공천 결과에 따른 여론의 동향과 공천 불복자들의 당 이적 등과 맞물려 지난 총선과 같이 3당 중 특정 정당의 우세 없이 각축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종시 원안 사수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공약 이행 등 지역의 큰 쟁점 이슈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형국이 연출되면서 이 보다는 각 선거구별 지역개발에 공약이 집중될 가능성이 커졌고 오는 12월 19일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의 영향 때문에 정권 창출 가능성과 그에 따른 역할론이 집중 부각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3당의 물고 물리는 공방은 어느 지역보다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이는 각 정당의 지역 공천 현황에서도 나타난다. 돈 봉투 사건 등으로 최악의 위기를 맞았던 새누리당(옛 한나라당)의 대전·충남 지역 공천확정자들을 살펴보면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의 약진과 더불어 이 정권에 몸담았던 고위 공직자, 전직 공사 사장 출신 인사들이 대거 기용돼 인적 쇄신 보다는 당선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흔적이 역력하다. 대전 지역의 경우 특히 강창희·박성효·진동규 예비후보 등 친박 성향이 강한 것으로 분류됐던 인물들이 공천에서 무혈입성하면서 총선 정국에서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지원 사격을 통한 지역에서의 첫 의석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의 고전 속에 상승기류를 맞았던 민주통합당은 공천 후폭풍으로 그 기세가 다소 꺾이는 분위기다. 총선 공천 작업 이전까지만 해도 당 내부에서 조차 이번 총선에서 지역에서 다수의 의석을 차지할 것이라는 긍적적인 전망들이 나왔지만 공천 후유증이 여론의 역풍으로 다가오면서 승리를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흥행을 기대했던 모바일 경선도 광주 동구의 투신자살 사건 등 조직선거 의혹과 함께 기대에 못미치는 참여율을 기록하면서 경선 의미가 다소 퇴색되는 분위기다. 여기에 경선 후보들조차 새누리당과 자유선진당 주자들에 비해 다소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들이 이어지면서 지역에서는 경선 흥행을 통한 선거 바람 몰이는 사실상 어려워 졌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자유선진당은 통합 이후 당내 갈등 표출과 일부 세력의 이탈 등으로 총선 전망이 어두웠지만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공천 역풍 등에 의한 반사이익으로 이번 총선에서 쉽사리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지역 정가의 평가다.

민주통합당 공천에서 탈락한 송석찬 유성구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8일 민주통합당을 탈당, 자유선진당 입당·출마 의사를 굳히는 등 지난 18대 총선에서의 경선 불복, 당적 이적의 모습이 되풀이하는 것도 지역에서는 아직 자유선진당에 대한 기대 심리가 존재함을 방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현역 의원을 다수 확보하고 있는 자유선진당의 현역 프리미엄도 무시 못 할 수준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는 새누리당과 일정 정도 스펙트럼을 같이 하는 자유선진당이 새누리당의 대선 바람 몰이에 무너질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을 무색케 하는 것으로 총선 공천 과정에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부정적 여론이 다시 선진당 선택으로 돌아설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이처럼 4·11 총선을 30여 일 앞둔 시점에서 대전·충남 지역은 특정 정당의 우세를 점치기 어려운 묘한 균형을 맞추고 있다. 지역정당 바람이 거셌던 것만 제외하면 지난 18대 총선에서 보였던 3당 경쟁 구도는 이번 총선에서는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 3당이 이번 주 중 공천을 마무리 하면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정권 역할론을, 자유선진당 지역 정당 역할론을 앞세우는 등 후보 간 정책 대결보다 정당 간 세 대결 양상이 짙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영석 기자 ystone@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