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급식 원산지 표시 위반...학부모들 '불안', '불안'
학교 급식 원산지 표시 위반...학부모들 '불안', '불안'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7.25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급식지원센터, "가공식품 2만6,000여종이라 확인 어려워"
"세종 학교급식 식재료 안전성 어떻게 믿나?" 학부모 '부글부글'
세종시 중학교 급식 원산지 표시 위반이 드러나 공공급식에 대한 불만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세종시 공공급식센터 조감도
세종시 중학교 급식 원산지 표시 위반이 드러나, 공공급식에 대한 불만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세종시 공공급식센터 조감도

세종시 학교 급식 식재료가 원산지 표시를 위반, 공공급식에 문제가 드러나면서 학부모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또 지난해 10월 공공급식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급식센터를 준공한 이후 발생한 문제여서, 제도 정비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은 지난 6월 29일 세종시 A·B중학교의 원산지 표시위반을 단속하고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 및 ’기축 및 축산물 이력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위반사실을 공포했다.

이들 2개 중학교는 학교 급식에 사용한 베이컨과 순두부가 미국과 외국산 콩으로 만들어졌는데도 불구하고 국내산으로 표기해 적발된 것이다. 

B중학교 학교급식에 사용된 베이컨의 경우 학교 측이 주문한 식자재 내역에는 ’국내산‘으로 표시됐다. 견적서와 거래명세서는 물론 식재료 박스에서 ’국내산‘이라고 표기돼 있었다.

A중학교에 납품된 순두부의 경우 표시는 ’국내산‘이었지만, 원재료인 콩은 ’외국산‘이어서 원산지 표시법을 위반했다.

세종시내 학교급식에 쓰이는 모든 식재료는 세종시 공공급식지원센터가 공급을 맡고 있다.

공공급식지원센터 관계자는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가공품의 경우 약 2만6000여 종이라 확인하기 어렵다”며 “검수 인원을 늘리는 등의 문제를 제도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이 학교급식에 사용된 식품 원재료의 표시가 잘못되자, 다른 재료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반응과 함께 학교 급식 전반에 대한 불만이 나오고 있다. 

한 학부모는 “아이들이 먹는 급식의 안전을 위해 공공급식센터가 있는 것 아니냐”며 “원산지도 제대로 못 챙기는 센터에서 공급하는 식재료의 안전성을 믿을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서미애 세종시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회장은 “공공급식센터의 안전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건이 일어났다”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에서도 주기적으로 센터에 방문해 미진한 점이 없는지 제안하고 수정사항이 잘 반영되도록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학교급식센터 한 관계자는 “우선 센터의 공급물품에서 원산지 위반사안이 나온 것에 대해 우려하는 학부모님들에게 죄송하다”며 “이번 일로 좀 더 경각심을 가지고 꼼꼼하게 원산지 부분을 살피고, 단위학교 영양사 선생님의 방학중 연수에도 원산지 점검과 게시방법등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부터 가동하고 있는 세종시 공공급식센터는 213억원을 들여 세종시 집현동에 설치돼, 세종시의 모든 학교 급식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의 한 관계자는 “학교급식에 원산지 위반이 적발되는 사례는 드문 일”이라며 “학교, 공공급식센터, 납품업체를 상대로 현재 조사가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국립농산물관리원 누리집에 공포된 세종시 학교급식의 원산지 단속 위반 사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