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교육혁신·미래교육, 준비합니다
충청권 교육혁신·미래교육, 준비합니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7.2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등 4개 시도교육청, 2021 충청권 고등학교 학교혁신 한마당 개최
미래교육 위해 충청권 27개 혁신고등학교 한 자리에 모여 주제발표·폭넓은 토론
7월 20일 충북교육청 화합관에서 2021 충청권 고등학교 학교혁신 한마당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충북교육청 화합관에서 2021 충청권 고등학교 학교혁신 한마당 패널리스트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20일과 21일 이틀간 대전·충남·충북교육청과 공동으로 ‘2021 충청권 고등학교 학교혁신 한마당’을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충청권교육감정책협의회 주최로 충청권 27개 혁신고등학교들의 실천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급변하는 미래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는 것.

행사에 참석한 세종·대전·충남·충북 교육주체들은 ‘미래교육의 나침반 혁신고에서 길을 찾다’는 표어로 참여와 소통의 학교자치, 미래형 교육과정, 배움과 성장 중심의 학생문화, 삶을 위한 진로진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1일차(첫째 마당)에는 ‘혁신미래교육을 위한 혁신고등학교의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한국교원대학교 김성천 교수의 발제로 시작됐다. 

이어 4개 시·도교육청의 학생, 학부모, 교사(장)이 패널로 참석해 충청권 고등학교들의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패널리스트 토론에서 소담고 오찬주 학생은 “혁신고등학교에서 학생중심의 수업혁신에 대한 노력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순위를 매기고 등급으로 차별하는 현행 입시 중심의 평가방식에 가로막혀 안타깝다”며 수업혁신을 넘어 평가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것.

2일차(둘째 마당)에서는 혁신고등학교 구성원들의 생생한 학교혁신 경험담들이 33개 주제의 이야기 마당으로 펼쳐졌다.

소담고의 학생자치를 통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이야기, 세종장영실고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고민을 비롯해 교육과정, 학급운영 등 소소하지만 다양한 감동적인 내용으로 혁신학교의 성과를 확인하고 함께 의견을 교환했다는 것이다.

참가자들은 그동안 혁신고등학교가 실천해왔던 수업혁신과 학생의 자기주도성 신장을 위한 성과가 결코 현행 대학입시에서 불리하지만은 않다는데 공감을 했다고 세종교육청은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