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 ‘청렴 세종시’깨끗한 만들기
공직사회 ‘청렴 세종시’깨끗한 만들기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3.05.24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청렴 우수기관 선정 목표 청렴 시책 추진에 매진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 시장 유한식)가 올해 청렴도 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을 목표로 ‘청렴 1번지 세종시’ 구현을 위해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 귀추가 주목된다.

 이는 세종시가 지난해 7월 1일 17번째 광역자치단체로 출범했지만, 올해 처음으로 기존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측정 및 반부패 경쟁력 평가를 받는 데 따른 것이다.

 세종시는 이를 위해 지난 2월 유상수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반부패‧청렴 추진기획단을 구성해 ▲반부패‧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시스템 구축 ▲부패 사전예방을 위한 제도개선 ▲공직자 부조리 근절대책 추진 ▲청렴문화 확산 및 교육‧홍보강화 등 4개 분야 22개 이행과제를 선정,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종시는 청렴지킴이제 운영, 청렴서약제 실시, 부서별 청렴목표관리제 운영, 취약시기별 청렴주의보 발령 및 청렴 SMS 발송 등 청렴 우수기관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반부패‧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소속 전직원의 생산문서‧각종 책자 발간 시 청렴 실천문구 표기 의무화, 청렴 포스트지 제작‧배부 등을 통해 공무원 의식‧행태 개선을 유도한다.

 또한 전광판 청렴 슬로건 게시, 농산물 포장재 제작 시 청렴 실천문구 인쇄 등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청렴홍보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청렴 마일리지제도 도입, 올해의 청렴 공무원 선발 등 청렴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청렴 우수부서와 공무원에게는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청렴의식 고취와 청렴의 일상 생활화를 위해 소속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서한문 발송 ▲청렴 전문기관 교육이수 ▲청렴 전문강사 초청 청렴교육 등을 실시한다.

 권영윤 감사관은 “반부패‧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공직사회 내부의 자정노력은 물론 시민, 기업, 단체 등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공직부조리 발견 시 적극적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