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광역철도, 전동차는 물론 ITX 다닐 수도”
“세종시 광역철도, 전동차는 물론 ITX 다닐 수도”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4.2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희 시장, 전동차 및 열차 ‘병행 운행’ 건의 의사 밝혀
국회 세종의사당 방문객 증가… ITX 운행 수요 발생 예측
ITX 운행시 일반철도化… 건설비 30% 부담 회피 기대 내포
세종시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에 전동차만이 아닌 ITX 열차도 운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관측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은 지난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제시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기본노선 안, 사진 오른쪽은 ITX-새마을 기관차 

지난 22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주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세종시를 지나는 철도망으로 발표된 안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 안은 대전 반석역~세종청사~세종 조치원역~청주 오송역~청주공항역을 잇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이고, 두 번째 안은 대전 신탄진역~세종 부강역~조치원역을 잇는 현재의 경부선 철도에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를 설치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얼핏 보면 그동안 세종시가 요구해 온 ‘ITX 세종선’은 빠진 모양새이다.

그런데도 세종시는 “그동안 우리 시가 요청해 온 ‘두 가지 노선 안’이 수용돼 적극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세종지역 정치권도 마찬가지여서, 강준현 국회의원과 국민의힘 세종시당, 세종시의회도 같은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동안 중점을 두고 요구해 온 ‘ITX 세종선’이 빠진 듯한데도 세종시가 이처럼 환영한다는 반응을 나타낸 건 왜일까.

이춘희 세종시장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발표는 노선의 출발점과 종착점만이 정해진 기본노선 안”이라며 “정부세종청사와 조치원, 오송 간 연결은 ITX 세종선의 실현 가능성을 열어 둔 것이다. 행정수도 완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를 반영해 예비타당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지하철, 열차를 병행 운행하는 방안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가 기대와 환영하는 태도를 감추지 않는 이유는 ▲노선의 출발점과 종착점만이 정해진 기본노선 안이며 ▲지하철, 열차(ITX 세종선)를 병행 운행하는 방안을 성사시킬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에서 발표된 내용을 보면, ITX 열차가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에서 운행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은 없다”고 강조했다.

즉 2개 이상의 광역자치단체를 운행하는 광역철도의 기본노선 안이 결정된 것일 뿐, ITX 세종선 열차 운행을 금지하는 내용은 없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서울·경기·인천·충남을 운행하는 광역철도인 수도권 전철 1호선을 예로 들었다.

그는 “수도권 전철 1호선에는 전동차뿐만 아니라, ITX-새마을·무궁화호는 물론 경기 광명역부터 시작되는 고속선로에 진입하기 전까지는 KTX 고속열차도 다닌다”고 환기했다.

2030년쯤 또는 그 이전 국회 세종의사당이 문을 연 후 ITX 관련 여객 수요가 발생할 경우,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 중 조치원역을 경유해 정부세종청사역까지 ITX 열차가 운행하는 노선이 결정, 운행을 개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 여의도 의사당의 1일 평균 민원인·내방객 수가 1500명이다. 국회 세종의사당이 문을 열면 민원인·내방객들은 물론 여의도 의사당을 오가야 할 국회의원·보좌진 등의 여객 수요는 1일 평균 1000명이 넘을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ITX 열차의 운행 수요가 발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중 국회 세종의사당이 인접한 정부세종청사역까지는 ITX 열차가 상시 운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관측인 것이다.

정부가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127억원을 올해 예산안에 포함시키지 않았는데도 국회가 예산심의 과정에서 증액시켜 통과시켜버린 전례를 떠올리게 하는 대목이다. 

또 ITX 열차가 상시 운행을 하게 되면 중앙정부가 건설비 100%를 모두 부담하는 일반철도의 성격을 갖게 된다.

이는 광역자치단체가 총건설비 중 30%를 부담해야 하는 광역철도가 아니게 돼, 타 시·도에 비해 재정이 빈약한 세종시로서는 조치원역~세종청사역 사이의 철도 신설비 30% 부담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도 깔려 있다.

지상에 까는 철도는 지형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1㎞당 건설비는 평균 700억원 이상이 든다. 30~40m가량 땅을 굴착해야 하는 지하철일 경우 1㎞당 건설비는 평균 1100억원을 넘는다.

지상에 건설하는 철도일 경우 10㎞만 해도 7000억원 이상이 든다는 얘기다. 이럴 경우 광역철도여서 지자체가 부담해야 할 30%는 2100억원에 달한다. 연간 총예산이 아직도 2조원을 넘지 못하고 있는 세종시로서는 만만찮은 부담액이 아닐 수 없다.

때문에 22일 세종시가 내놓은 환영 일색의 반응에서 언급한 ‘두 가지 노선 안’은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중 ▲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역 구간 ▲정부세종청사역~조치원역 구간 두 가지를 지칭한다.

이 두 가지 안 언급은, ITX 열차 운행을 전제로 해 정부세종청사역~조치원역 구간의 철도 건설비 중 30% 부담 규정을 피하고 싶어하는 세종시의 속내가 반영된 것이다.

두 가지 안이라고 했다고 해서, 대전 신탄진역~세종 부강역~조치원역 구간을 의미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를 지칭한 게 아니다.

한편 정부세종청사역을 지나는 조치원역행 광역철도 노선은 현재 경부선 철도의 어느 지점에 접속할지 현재로선 섣불리 예측할 수 없는 상태다.

현재의 개발 상태로 볼 때 대전 유성구 외삼동~세종 대평동, 세종5·6생활권 부근~조치원역 또는 그 근처 구간은 지하철이 아닌 지상철로 건설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