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철도망, 대전 반석역~정부청사~조치원 ‘광역철도’로
세종시 철도망, 대전 반석역~정부청사~조치원 ‘광역철도’로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4.22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연구원,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ITX 세종선 반영 안된 모양새
세종시 “지하철·열차 병행 운행 건의… 향후 변경·조정 통해 서울 영등포까지 가능해질 것”
충북 청주 도심 경유·충남 보령선 무산… 서해선 철도, 고속철화·강경역까지 광역철도 추진
22일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에 최진석 박사(사진 왼쪽)가 제시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안. (사진=한국교통연구원 유튜브 채널 화면 캡처)

세종시를 경유하는 철도망은 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조치원역~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로 결정, 고시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세종시가 요구해 온 ITX(도시간 특급열차)세종선은 일단 무산된 모습이지만, 세종시는 “22일 발표된 내용은 기본계획일 뿐”이라며 향후 변경·조정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이 세종시 반곡동에 있는 이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주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이를 골자로 한 계획안을 발표했다.

발표는 최진석 박사(한국교통연구원 철도정책·안전연구팀장)가 했다.

최진석 박사가 발표한 계획안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은 2030년까지 추진할 8개 신규 광역철도 건설사업 중 첫 번째, 전체 사업목록 중 15번째로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의 노선에 대해, 최진석 박사는 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조치원역~청주공항까지를 기본 노선안으로 제시했다.

최진석 박사가 이 안을 설명하면서 제시한 그래픽을 보면, 정부세종청사에서 조치원역까지는 거의 직선에 가까운 선으로 그려져 있다.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종시 연동면 내판리에 있는 경부선 철도 내판역까지 약 8㎞가량에 ITX 열차가 다닐 수 있는 일반철도를 신설하자는 안을 국토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은 고려하지 않았음을 시사한 것이다.

이와 함께 충북도가 요구해 온 충북 청주시내를 경유하는 도심 철도 신설안도 배제해, 무산됐음을 함께 시사했다.

이에 대해 이춘희 세종시장은 같은 날 오전 온라인 비대면으로 연 정례브리핑에서 “결론부터 말하면 광역철도망은 대전~세종~청주를 연결하는 도시 지하철과 비슷한 것이다. 광역철도를 이용해 서울까지 갈 수는 없다”면서 “ITX를 요구한 것은 정부세종청사역에서 기존 경부선 철도를 이용해 (여의도 국회의사당이 가까운)서울 영등포 등을 가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요구한 것이다. 나중에 충분한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이어 “조치원역으로 연결되는 철도에 지하철과 일반 열차가 병행해 운행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계획을 세울 것이다.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차를 이용해 서울까지 가는 게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시는 그동안 내판역을 콕 집어 철도를 신설해 달라는 요청은 한 바 없다. 잘못 알려진 내용”면서 “시는 조치원역까지 연결될 (광역)철도망에 (대전)지하철은 물론 일반 열차, ITX 열차가 다닐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 건의해 왔다. 앞으로 들어설 국회 세종의사당이 이를 가능하게 할 변수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하철 및 일반 열차가 다니는 국철의 궤간은 1435㎜로 같지만, 전력 공급 방식 및 신호 체계 등이 달라 지하철 노선에 일반 열차는 다닐 수 없다. 다만 교류·직류 전력 공급 방식이 바뀔 수 있는 호환 장치를 설치하고 신호체계 역시 호환·변경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어 이춘희 시장은 “세부 노선과 정차역 선정 등은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타당성 검토도 해야 한다. 22일 제시된 노선안이 바로 확정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광역철도로 철도 건설 사업이 추진되면 총 건설비의 30%는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해야 한다.

22일 최진석 박사(왼쪽)가 2030년까지 추진해야 할 광역철도망 사업을 제시하고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 1, 2단계 및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은 목록에 있지만 보령선 철도 신설 사업 등은 보이지 않는다. 

충북도의 바람과 달리 세종시 조치원역에서 청주공항까지는 기존의 충북선 철도를 활용하는 안으로 제시됐다.

충남도가 원하고 있는, 충남 보령~청양~공주~세종을 연결하는 이른바 보령선(문화산업철도)은 이날 발표에서 언급도 되지 않았다.

다만 충남 홍성에서 출발해 경기도 남부를 표정속도 시속 200㎞로 관통하는 서해선 철도와 경부고속철도를 연결해, 서해선을 고속철도화 하는 안 및 충남 계룡역에서 충남 논산 강경역까지 광역철도를 연장하는 사업이 13번째로 제시됐다.

이와 함께 대전 서구 가수원역에서 충남 논산역까지 구불구불한 구간의 호남선 철도 직선화 사업도 2030년까지 추진해야 할 사업 목록에 올라갔다.

충남도가 요구해 온 세 가지 철도 사업 중 두 가지는 건진 셈이 됐다.  

한편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국토부는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상반기 안에, 즉 6월 말까지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충청권 4개 시도가 정부에 건의한 철도망 구축 건의안 

연구용역을 수행한 한국교통연구원은 이번 4차 철도망 계획이 수도권 집중과 지방 중소도시 소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충에 주력했음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이를 통해 광역경제권 주요 지점을 1시간 안에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수도권에 필적하는 광역경제권 조성 기반을 마련한다는 정부 구상을 반영한 게 특징이다.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는 충청권 메가시티를 지향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바깥에서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광주∼나주 광역철도, 대구∼경북 광역철도 등이 4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됐다.

또 인천공항철도를 급행화해 GTX급(표정속도 시속 100㎞ 이상)으로 속도를 끌어올릴 계획도 제시됐다.

4차 철도망 계획이 완료되면 철도 연장은 4274㎞(2019년)에서 5137㎞(2030년)로 123%가량 늘어나며, 전철화 연장은 3116㎞에서 3979㎞로 128% 증가한다고 한국교통연구원은 밝혔다.

4차 철도망 계획안의 투자 규모는 114조7000억원으로 이미 시행 중인 사업이 60조6000억원, 신규사업이 54조1000억원인 것으로 발표됐다.

정부는 2030년까지 총 9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국고 54조9000억원, 지방비 8조1000억원, 민자 16조3000억원 및 기타 10조원으로 충당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된 공청회 생중계에는 전국에서 1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접속, 높은 관심사임을 입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