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소 9100마리 결핵병 정기검진… “소 결핵 청정화 목표”
세종시, 소 9100마리 결핵병 정기검진… “소 결핵 청정화 목표”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4.0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사육 젖소 4,800마리, 한육우 4,300마리 검사키로… 인수 공통 전염병
동물복지 농장에서 여유롭게 사육되는 젖소들(사진=세종시)
농장에서 사육되는 젖소들(사진=세종시)

세종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박미선)은 세종지역에서 사육 중인 젖소와 한·육우 9100여 마리에 대한 결핵병 근절대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보견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소 결핵병은 체중감소·호흡기 질환을 야기하는 제2종 가축전염병으로, 사육농장에 큰 경제적 손실은 가져온다.

드물지만 사람에게도 비살균 우유나 호흡기를 통해 감염 가능성이 있는 인수공통 전염병이라는 것.

이에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매년 소 결핵병 발생 방지를 위해 세종시 한·육우 농장 간 소 거래 시 반드시 결핵검사 실시하도록 하고, 젖소 전체를 대상으로 현장 출장을 통한 정기검진 등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올해에는 정기검진 시 타 시·도 결핵병 발생과 역학적으로 관련된 농장 및 과거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우선 검사를 하는 등 선제적 예방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검사 결과 양성으로 판정될 경우 양성축 살처분 및 함께 기르는 소에 대한 재검사 등을 실시, 추가 발생 및 전파 최소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윤창희 동물위생시험소장은 “소 결핵병은 인수공통 전염병으로서 선제적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질병”이라며 “세종시 사육농가와의 협조를 통해 빈틈없는 질병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