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경찰청, ‘땅부자’ 세종시의원 의원실 압수수색
세종경찰청, ‘땅부자’ 세종시의원 의원실 압수수색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3.30 14: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내사자였지만 30일부터 피의자 신분”… 시의원과 가까운 민간인도 수사 대상
시의회 의원실 외 3군데도 압수수색 “어디인지 말 못해”… 정의당 수사의뢰 관련
“압수물 분석하면 조만간 소환조사” 예고… 전직 행복청장, ‘국수본’이 직접 수사
세종경찰청이 30일 세종시의회 A의원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세종시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예정지가 개발되도록 직위를 이용했다는 의혹을 입증하기 위한 압수수색으로 관측된다. (사진은 세종시의회 건물에 경찰 로고 합성) 

세종경찰청이 30일 세종시의회 의원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세종경찰청은 이날 “정당에서 땅투기 의혹으로 수사의뢰가 들어온 세종시의회 의원 A씨 등 2명과 관련 해 세종시의회 의원 사무실 등 4개소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세종시의회 의원 A씨가 지난 2005년쯤 연서면 와촌리·봉암리 일대 땅과 건물을 사들인 뒤 해당 지역이 스마트국가산업단지 개발 예정지로 지정되도록 자신의 직위를 이용했다는 의혹을 입증하는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것.

김경열 세종경찰청 수사과장은 “세종시의원 A씨는 29일까지 피내사자 신분이었지만 30일부터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다”면서 “평소 A의원과 친분이 있는 B씨도 수사선상에 놓고 조사 중이다. B씨는 의원이거나 공무원은 아니다. 민간인 신분”이라고 말했다.

김경열 과장은 이어 “30일 압수수색을 한 나머지 세 군데는 어디인지 밝힐 수 없다”며 “압수물 분석을 한 후 소환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자체 공직자 부동산투기 신고센터를 운영해 온 정의당 세종시당은 지난 15일 A의원의 스마트국가산단 예정지 내 부동산투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A의원이 지금은 스마트국가산단 예정지가 된 연서면 와촌리 일대 2만6182㎡를 2005년 매입한 이후 자신이 사들이 땅이 개발 예정지로 지정되도록 직위 등을 남용했다는 것이 정의당이 제기한 의혹의 골자이다.

이 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A의원은 기자들에게 “2005년에 13년 후인 2018년 일어날 일을 어떻게 알고 그 땅을 살 수 있었겠나”고 반문한 뒤 “더욱이 당시에 마트(수퍼마켓)를 운영 중인 일반인이 유력 정치인에게 어떻게 그런 제안을 할 수 있겠나. 기가 찬다”고 억울함을 토로한 바 있다.

하지만, 경찰이 해당 건과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경찰이 관련 수사의뢰 외에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받아낼 만한 다른 정황을 포착한 것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경열 과장은 “정당에서 땅투기와 관련해 수사의뢰가 들어온 건에 대한 자료 확보 차원이다. 더 이상은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세종경찰청 수사과 수사관들이 지난 19일 세종시청 1층 토지정보과에서 압수수색을 통해 압수해 갈 서류 목록 등을 출력하고 있다.

경찰이 세종시의회를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이다.

세종경찰청은 지난 19일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예정지 농지를 매입한 사실을 자진신고한 세종시청 공무원 일가족 3명과 관련해 세종시청과 세종시의회 사무처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세종경찰청은 부동산투기 의혹 수사와 관련해 피의자로 입건한 공무원은 A의원을 포함해 4명이며 민간인 신분의 피의자는 5명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직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 대한 사건은 지난주중 국가수사본부가 가져가 강제수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원배 2021-03-30 16:41:36
매국노 친일파 더블어투기당을 해체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