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뺀 충청권 시·도지사, 저마다 ‘교통·산업 인프라’ 확충 요구
세종 뺀 충청권 시·도지사, 저마다 ‘교통·산업 인프라’ 확충 요구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3.03 18:5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세종시청서 열린 민주당 균형발전특위 충청권역 간담회장서 각기 목청 높여
이시종 충북지사, 청주 도심경유 광역철도 강조하다 우원식 의원에 ‘큰절’... ‘눈길’
“지역 현안·민원 제기될 것” 예고 있었지만, 충청권 메가시티 미래 뭔지 의문 남아
3일 오후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원식 위원장 및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민주당 국회의원, 세종시의회 의원 등이 단상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3일 오후 세종시청에 온 대전·충남·충북 3개 시·도지사들은 저마다 자기 지역의 교통·산업 인프라 확충을 거세게 요구했다.

이들이 이날 세종시청에 온 것은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서이다.

지난해 말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에 합의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들 중 3명은 사전약속이나 한 듯 자기 시·도의 애로와 고충을 호소하는 것에 축사 시간을 다 썼다. 

이에 따라 현재 인구 550만이라는 충청권 메가시티가 10~30년 후 어떤 모습으로 발전할지 예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기보다, 현실에서는 셈법과 생각이 다 다른 게 아니냐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했다.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충청권역본부 주최로 열린 이날 간담회는 충청권 4개 시·도의 현안 및 민원 발표 등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사전예고가 있기는 했다.

4개 시·도지사의 축사 순서에서 가장 먼저 연단에 오른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정부에선 서해선 철도가 충남 홍성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57분에 오가는 방안을 발표했는데, 이번 정부에선 (중간에)환승해야 한다고 바뀌었다. 그러면 시간이 한참 더 걸린다”고 불만을 표시한 뒤 “(부산)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는 동의한다. 다만, 유일하게 공항이 없는 충남에서 서산공군비행장 민항 사업을 509억 원이면 할 수 있지만, 진행되지 않고 있다. 균형발전 차원에서 서해선 직결 문제나 민항 문제는 꼭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시·도별 현안발표자 중 맨처음 연단에 오른 김학민 충남도 정책특별보좌관도 “서산 공군비행장의 민항화는 도민들의 20년 숙원이다. 타당성용역을 통해 이미 경제성을 인정받은 사업”이라며 “가덕도 신공항 사업과 비교하면 상대적인 박탈감, 소외감이 큰 상처로 남았다”고 토로했다.

시·도지사 중 두 번째로 나온 이시종 충북지사는 “대전에서 세종을 거쳐 (청주)오송, 청주공항으로 가는 광역철도는 (충북)청주 도심을 거쳐야 시민과 시민 간 연결이 된다”고 강조한 뒤 “기존 충북선을 활용해 오송에서 바로 공항으로 가게되면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에서 청주가 ‘패싱’(passing)되는 일이 일어나게 된다. 이래선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시종 지사는 충청권 광역철도가 반드시 청주 도심을 통과해야 한다고 반복해 강조하다, 연단에서 객석에 앉아 있던 우원식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위원장에게 큰절까지 했다.

이 지사는 미소를 띠며 큰절을 했지만, 국토교통부 내부의 반대기류를 물리쳐 달라는 절박한 호소를 큰절을 하는 것으로 대신해, 눈길을 끌었다.

3일 오후 세종시청에서 열린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충청권역 간담회에서 축사를 하던 이시종 충북지사가 우원식 위원장 등을 향해 큰절을 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박완주TV 채널 화면 캡처) 

충북 측 현안발표자로 연단에 선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마이크를 잡자마자 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광역철도가 청주 도심을 경유하지 않을 경우 공항 전용철도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를 강조했다.

그는 “충북선 철도가 청주 도심에서 10㎞나 떨어져 있다”고 역설한 뒤 “청주 도심을 충청권 광역철도가 지나지 않을 경우 공항 전용철도로 전락할 수 있다. 특정 시설과의 연결보다는 대전의 도심과 세종의 도심, 충북의 도심을 연결하는 시민과 시민의 연결성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축사를 하러 나온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은 150만 인구가 무너졌고, 이런 경쟁력 있는 도시의 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곧 지방의 위기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강조한 후 “수도권 문제 해결을 위한 GTX(급행철도), (수도권)신도시 사업 예산의 10분의 1만 대전에 쏟으면 금방 200만 도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대전 측 현안발표자로 나온 고영주 대전과학산업진흥원장은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를 현안으로 제안했다. 대덕특구의 향후 50년이 대전지역 산업의 기반을 바꾸는 동시에 충청권 과학수도 육성의 혁신 모델이 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그는 중앙 주도, 수도권 중심의 R&D(연구개발) 사업 위주에서 지역 주도의 융합 연구 생태계로 전환하는 방안이 골자라면서, 대덕특구 경계 확장 등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함께 촉구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축사 순서에서 “수도권에 대응하는 메가시티 구축도 충청권이 앞장서서 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균형발전 상징도시가 위치한 점을 비롯해 도로, 철도 연계 등을 강화하면 메가시티 구축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세종시 측 현안발표자인 김상봉 고려대학교 교수는 “충청권 국가균형발전의 전기 마련은 아직 부족한 수준이고 도시 공간과 규모, 세력을 확장하지 않으면 국가 행정수도권을 만들 수 없다”며 “단순한 행정통합보다는 세종을 중심으로 한 거버넌스형 도시계획이 필요하고, 국가행정수도 광역도시위원회와 같은 조직을 설립해 지역 현안과 연계한 메가시티 구축을 논의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국가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은 “균형발전 특위에서는 3+2+3 메가시티 조성 전략을 확정했고, 소멸위기 도시, 지역 불균형 현장을 찾아다니고 있다”며 “지역의 생존과 절박함, 큰 위기가 오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낀다. 특위 안에 지역본부를 구성한 만큼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또 박완주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충청권역본부장, 강준현 세종시당 위원장, 홍성국·이장섭·장철민·조승래 국회의원,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과 세종시의회 의원, 세종시청 공무원, 시민 등이 참석했다.

이날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경선에 참석하기 위해 부산에 간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사전에 제작한 축하영상을 통해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및 국가균형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21-03-04 12:32:40
핵심은 청주 도심통과 지하철이다

그럴려면 2021-03-03 19:23:31
메가시티를 원한다면 그동안 세종시에 KTX역을 반대했던 충청권에서 한 발 물러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세종시에 번듯한 기차역 하나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