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혁명' 서적, 세종시 일선 학교 보급 논란
'촛불혁명' 서적, 세종시 일선 학교 보급 논란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3.04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전교조 출신 교육감의 주입식 사상교육 시도”
국민희망교육연대 “학교 정치화하려는 의도” 배포 중단 촉구
참교육을위한학부모회 “책 배포 중단요구가 심각한 정치편향”
세종교육청이 기증받은 책을 일선 학교에 배포하면서 서로 다른 성향의 단체가 보도자료와 성명서를 내는 등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이 ‘촛불 혁명’이라는 책을 각 학교에 공문과 함께 배포한 것에 대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세종시교육청이 지난달 23일 비영리사회단체에서 기증 받은 ‘촛불혁명’이라는 책자를 공문과 함께 99개 학교에 각 1권씩 배포했던 것.

이에 대해 세종교육내일포럼과 국민희망교육연대는 잇따라 비판성명을 내고 ‘촛불혁명’ 책 배포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국민희망교육연대는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특정 정파와 이념적 시각이 담겨 정부 홍보물이라는 지적을 받으며 논란이 되는 도서를 어린 학생에게 배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해당 도서 배포는 학교를 정치화하려는 의도로밖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배포 중단을 촉구했다.

야당인 국민의힘도 “전교조 출신인 최교진 교육감에 의한 주입식 사상교육이 시도되는 것 아니냐는 학부모들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비판 성명을 냈다.

반면 참교육을 위한전국학부모회는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에서 역사적 사실을 기술한 도서를 볼 기회를 가져야 하며, 학교에 비치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하는 성명을 냈다.

이에 대해 세종교육청은 “담당부서에서 이 책에 대해 ‘역사적 사실을 현장사진과 자료를 중심으로 서술한 도서’로 판단해 기증을 수락하고 학교에 안내한 것”이라며 “교사 개인에게 보급하거나 수업에 활용을 강제하지 않았으며 활용 여부는 학교와 교사에 자율권이 있다”고 해명했다.

교육청은 이어 “차후 다른 도서의 학교 기증 의뢰 시에도 같은 절차로 신중히 검토하여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촛불혁명’ 책자는 '광장을 지켜준 박원순 서울시장', '한 번도 죗값을 받지 않은 삼성과 정치 검찰', '새 정부 초기부야 야당은 협박으로 개혁의 발목을 잡고 있지 않은가' 등 총 45가지 테마로 이뤄졌다.

세종시의 한 교사는 “요즘은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다향한 생각과 사상을 접해 과거의 학생들과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다”며 “도서관 구석에 꽂혀 있을 책이 이번 논란으로 누구나 내용을 자세히 알게 될 정도로 유명한 책이 됐다”고 웃었다.

중학생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서울시장 선거가 있는 시기에 민감한 주제를 다룬 책이 공문과 함께 학교에 배포돼 문제가 생긴 것 같다”며 “교육에 대해선 학생과 학부모의 가치관이 다양하므로 오해가 될 만한 일은 교육현장에서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