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창업도 있습니다...사모펀드 모집, 운영 공개, 투자금 보장"
"이런 창업도 있습니다...사모펀드 모집, 운영 공개, 투자금 보장"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1.02.16 14:5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평짜리 '청년어부' 개점하면서 사업계획서, 투자금 운영방안 등 작성
이정우 대표, "신뢰와 믿음의 경영 이미지 심어 소자본 창업 모델 만들어"
세종시 반곡동에 창업한 '청년어부 세종반곡점', 13평 규모의 작은 가게이지만 상권분석과 투자금 운영 및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사모펀드를 모집해 소규모 창업의 모델이 되고 있다.

참으로 흥미로운 개점이었다. ‘사모(私募)펀드’로 창업자금을 마련하고 운영은 무조건 공개하면서 투자금 원금은 보장해주는 자영업 창업 얘기다.

‘청년어부 세종반곡점’.

세종시 한누리대로 1934 메인타워 한 켠에 13평 넓이의 초밥 전문점이 지난 3일 문을 열었다. 또 하나의 창업이라는 통념을 뛰어넘는 펀딩(Funding)과 투명한 운영, 치밀한 준비 등이 눈길을 끌었다.

이 작은 가게의 주인은 ‘메인타워’ 상가로 대박을 터뜨린 이정우 대표다. 세종시 상가가 지역경제의 암적인 존재가 되는 상황과는 달리, 이 대표는 2층부터 6층까지 맞춤형 건물로 설계, 트리니움 여성병원이 들어서게 하는 쾌거를 만들어냈다.

그가 지난 3일 ‘청년어부 반곡점’이라는 초밥집을 냈다. 대표는 이정우이지만 점장은 일본에서 10년 경력을 쌓은 조상래 씨이다. 올해 38살이니 청년어부인 셈이다. 장사가 잘되면 최우선 순위로 점장에게 가게를 양도할 수 있다는 조건으로 들어왔다.

13평짜리 초밥집을 내면서 투자계획서, 점포운영 및 투자금 관리 규정, 그리고 9쪽짜리 사업계획서까지 만들었다. 작은 창업이지만 투자자로부터 신뢰를 얻고 매출액 공개로 상생과 소통으로 믿음을 장시 밑천으로 삼겠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이정우 대표는 “이윤 극대화와 공정한 분배를 통해 점주, 직원, 투자자 모두 상생하기 위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했다”며 “특히,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자영업에 대해 운영을 학습함으로써 향후 성공적인 창업의 모델로 활용하기 위해 문을 열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창업자금 및 운영 계획에는 원금상환 방법과 매월 매출액 보고, 그리고 단체 카카오톡방 운영, 일일결산표 공개 등을 아예 규정으로 만들어 넣었고 사업계획서에는 상권분석과 메뉴, 사업수지 분석 등을 상세하게 공개했다.

투자금 운영은 점주가 영업손실 발생 시 원금을 보장하고 6개월 단위로 수익을 배당하는 등 신의와 성실의 원칙에 따라 이익을 극대화할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철저한 준비는 창업자금 모집에 순작용을 했다. 지인들에게 공개한 뒤 몇 시간 만에 1억3,700만원의 자금이 들어왔다. 1구좌 100만원, 최대 상한 2,000만원을 넘지 못하게 했다. 지배주주 발생에 따른 독식(獨食)을 막고 협업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겠다는 의미가 담긴 제한이었다.

주주는 모두 15명. 이 가운데 100만원짜리 소액이 4명이나 된다. 많지 않은 자금이라 조기에 모집됐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꼭 그렇지만은 않았다. 못 믿으면 단돈 100만원 모금도 어려운 게 세상 일이다. 치밀한 계획이 주머니를 열게 했다.

이정우 대표는 "작은 가게일수록 철저하고 치밀한 사업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3일 오픈 이후로 매일 100만원 정도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주변에 국책연구단지, 반곡동 등 배달권역 내 새롭게 들어오는 세대 수 등을 감안하면 매출액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조상래 점장은 “부담없는 가격에 초밥을 드실 수 있도록 재료의 고급화와 신선도 유지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가가겠다”며 “맛있고 다양한 메뉴로 배달 전문과 테이크아웃이 용이한 명물 초밥집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정우 메인 타워 대표는 1층에 보돌미역과 플랜B 커피숍, 리 김밥에 이은 청년어부 개업과 함께 조만간 파스타 전문집을 창업, 병원과 주변 관공서 및 연구소, 그리고 주민들과 궁합이 맞는 음식 타운을 조성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현숙 2021-02-16 17:04:55
깔끔하고 맛있었어요
번창하세요~

유인영 2021-02-16 17:20:12
깔끔해요 가격에 비해 신선하고 너무 깔끔 ! 이런 스시집 창업해주셔서 감사하네요~

한솔인 2021-02-16 18:26:34
가격이 우선 적당하고 가성비가 굳입니다. 맛도 좋고요. 한번 먹어보면 또 올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