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교육활동 집중 위해 공문서 감축 추진
세종교육청, 교육활동 집중 위해 공문서 감축 추진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2.15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문서 통제관 지정, 공문서 상시 모니터링제 운영 등
불필요한 공문서 줄여... 교사 본연 업무에 전념하도록
세종시교육청은 교사들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공문서 감축계획을 수립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교육청은 교사들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공문서 감축계획을 수립해 운영한다. 사진은 세종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은 학교가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1년 공문서 감축 추진 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세종교육청 내부 전체 공문 생산 건수를 보면 2019년 10만8,846건, 2020년 10만4,265건으로 전년 대비 4,581건(4.2%)의 공문서가 감소했다.

세종교육청은 코로나19 여파로 방역과 등교·원격수업을 병행해야 하는 교사들이 수업,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교사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공문의 지속적인 감축이 더욱 필요하다고 보고 감축계획을 시행한다는 것.

세종교육청은 공문서의 양적 감축과 질적 향상을 위해 올해 ‘공문서 상시 모니터링제’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학교에 과중한 부담을 주고 개선이 필요한 문서로 판단되는 경우에 교직원이라면 누구나 언제든지 업무관리 시스템 내 ‘공문서 모니터링’ 게시판에 신고하면 된다.

담당부서는 해당 문서를 생산한 기관(부서)에 신고된 사항이 재발하지 않도록 상시 안내키로 했다.

세종교육청은 본청 각 부서장을 ‘공문서 통제관’으로 지정해, 학교 발송 문서 감축을 위한 이행 상황 등을 상시 모니터링한다.

공문서 통제관은 학교로 꼭 발송해야 될 공문인지, 동일·유사 내용의 공문인지, 수신이 반드시 필요한 기관에 발송되는지 등을 확인한다.

이와 함께 세종교육청은 ▲공문 없는 주 운영 ▲단순 알림 문서 공문게시 활용 ▲외부 공문 관리 프로그램 운영 ▲통계성 자료 요구 최소화 ▲공문서 분류 표시제 등을 통해 지속적인 공문서 감축을 추진한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학교의 불필요한 공문을 최소화해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는 것이 결국 우리 아이들을 위한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학교가 모든 역량을 우리 아이들에게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