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지진 등 재난사고 대비하세요
태풍·지진 등 재난사고 대비하세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05.02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6~8일까지 3일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세종시 윤성오 건설도시국장은 2일 가진 브리핑에서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201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상황>
“오전 9시, 오키나와 동북동쪽 약 280km 부근 해상에서 최대풍속 27~36m/s, 중심기압 930hPa 초강력 태풍 황새가 발생했다. 세종시가 태풍의 직접영향권 내에 진입하였다. 집중호우에 따라 조치원 남리 배수펌프장 방류시도 중 고장으로 인근 저지대가 침수되어 주민들은 신속히 대피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집중호우 및 지진 등의 자연재해가 일어나며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도 이에 대비하는 재난대응 역량강화훈련을 실시키로 했다.

세종시 윤성오 건설도시국장은 2일 오전 11시20분 시청 브리핑실에서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14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201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윤 국장은 “재난대응에 준비를 철저히 해 ‘누구나 살고 싶은 세종시’ 를 구현하고자 한다” 면서 “풍수해 대응 종합훈련, 지진대비 주민대피 민방위훈련, 심폐소생술 교육 및 체험 훈련을 실시한다” 고 설명했다.

훈련 1일차인 6일에는 오전 6시 태풍주의보 발령에 따른 훈련실무요원 및 관계공무원에 대한 비상소집을 실시한다. 이어 조치원읍 남리 외 6개 지역 침수상황을 가정한 이재민 구호, 응급·생계구조대책, 주요교통 시설물 사고예방 대책, 침수지역 주민대피 등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철도시설 운영관리 대책, 전기 및 가스안전대책, 인명구조 및 환자이송 대책 등 재난관리 참여기관·단체별 역할과 임무를 발표하고 이에 따른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2일차인 7일에는 지진발생에 따른 복합재난 대응훈련 상황을 공유하고, 조치원읍·한솔동 등을 대상으로 지진 발생에 따른 주민대피 및 차량통제 민방위훈련을 오후 2시부터 20분간 진행한다. 또한 조치원중학교 등 3개교 학생 830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체험훈련을 한다.

마지막 날인 8일에는 203특공여단 및 의용소방대원의 심폐소생술과 훈련결과에 대한 강평 등에 이어 훈련상황 종료보고회를 끝으로 모든 훈련을 마치게 된다.

중앙평가단 및 시민으로 구성된 자체평가단을 통해 이번 훈련 상황에 대한 현장평가와 서면평가를 실시하며, 도출된 문제점 및 미비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 기관과의 협의·보완을 거쳐 완벽한 재난대응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윤성오 국장은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은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임무와 역할을 명확히 해, 재난상황발생 시 초기대응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며 “훈련을 통해 명품도시 세종시의 이미지에 걸 맞는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