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테니스 스타 이덕희, 세종시에 둥지 튼다
‘청각장애’ 테니스 스타 이덕희, 세종시에 둥지 튼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1.05 10: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서 세종시청으로 이적, 3년 계약... 현재 제주도서 동료들과 훈련 중, 입단식 등은 미정
소리 전혀 못 들어, 공 움직임만 보고 플레이... 각고의 노력 끝에 또래중 정상급 세계 랭킹 보유
발음하는 상대방 입 모양 보고 의사 파악... 수어(手語) 모르는 상대와는 휴대전화 문자로 대화
청각장애를 가진 테니스 스타로 유명한 이덕희(22)가 세종시청으로 이적했다. 호주오픈에서 테니스 경기를 하고 있는 이덕희(가운데) (호주오픈 예선 결승 장면 동영상 캡처)
청각장애를 가진 테니스 스타로 유명한 이덕희(22)가 세종시청으로 이적했다. 2018 호주오픈에서 테니스 경기를 하고 있는 이덕희(가운데). (호주오픈 예선 동영상 캡처)

테니스 스타 이덕희(22)가 서울시청에서 세종시청으로 이적했다. 

만 3년 동안 몸담았던 서울시청과의 계약이 지난해 말로 종료되고 올해 1월 1일부터 세종시청 소속이 됐다.

세종시는 당초 5일 세종시청에서 이덕희 입단식을 열고 언론과 세종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제주도에서 훈련 중이어서 이덕희의 입단식은 이달 말 또는 2월 초쯤으로 미뤄진 상태다.

기존의 세종시청 소속 남녀 테니스 선수 10명도 이덕희와 함께 현재 제주도에서 훈련 중이라고 세종시는 말했다.

이덕희의 세종시청 이적이 주목받는 것은 그가 주니어 시절부터 각종 국제대회에서 동년배 중 최고의 성적을 거두는 놀라운 성과를 내 온 것 외에도 청각장애 3급의 장애인 선수라는 점도 있다.

충북 제천에서 출생한 뒤 일곱 살 때 테니스에 입문한 것으로 알려진 이덕희는 태어날 때부터 말을 들을 수 없는 선천성 청각장애를 갖고 태어났다.

이런 청각장애를 갖고 있어, 테니스 라켓에 공이 부딪힐 때마다 나는 퍽 하는 큰 소리도 들을 수 없다. 상대 선수가 내는 기합이나 움직임에 따라 나는 소리도 들을 수 없다.

때문에 이덕희는 오로지 상대 선수의 움직임 및 공이 날아오는 모습만 보고 플레이를 한다. 테니스 선수로는 치명적인 핸디캡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데도, 엄청난 집중력과 노력으로 이를 극복하고 또래 중에서는 세계 정상급의 랭킹을 유지해 왔다.

말을 들을 수 없는 이덕희는 평소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이 발음하는 입 모양을 보고 상대의 의사를 파악할 수는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화, 즉 수어(手語)를 할 수 없는 상대와 대화를 해야 할 때에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으로 대화를 한다고. 급하면 필담을 하는 방법도 쓴다.

한편 이덕희는 만 14세 11개월 때인 2013년 4월 일본 쓰쿠바대학교 국제 퓨처스 대회에 출전해 남자 단식 본선 1회전에서 승리하며 ATP 랭킹포인트를 따내면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만 15세도 안 된, 그것도 청각장애를 지닌 주니어 선수가 프로 세계 랭킹인 ATP 싱글 랭킹을 부여받는 일을 해낸 것. 이는 당시 전세계 ATP 프로 랭킹 선수 중 최연소 선수가 된 일이기도 했다.

청각장애를 지닌 이덕희의 이같은 스토리는 스페인의 신문에 크게 보도되면서 세계적인 테니스 스타 라파엘 나달이 알게 됐고, 라파엘 라달이 2013년 9월 내한했을 때 이덕희와 만나 레슨을 하는 행사가 이뤄지기도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국제 대회에 출전할 수 없는 지난해에는 국내 대회에 집중, 작년 11월 열린 제75회 한국테니스선수권대회에서 우승을 하기도 했다.

이덕희는 이 대회에서 우승한 뒤 매니지먼트 소속사인 S&B컴퍼니를 통해 “꼭 우승하고 싶던 대회였다. 우승해 기쁘다”며 “한국 테니스 발전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덕희 부친 이상진씨는 “덕희가 현재 제주도에서 훈련 중이어서 세종시청 입단식 등의 일정은 아직 미정”이라면서 “설날(2월 12일) 전에는 제천 집과 세종시로 돌아올 것이다. 새롭게 둥지를 튼 세종시의 시민들이 덕희를 지켜봐 주고 사랑해 주시면 고맙겠다”고 말했다.

2018 호주오픈 예선 결승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이덕희
2018 호주오픈 예선 결승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이덕희(호주오픈 예선 동영상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솔인 2021-01-08 16:42:16
이덕희 선수 화이팅!
세종시에서 좋은 경기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