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위 ‘초광역 협력프로젝트 발굴 지원사업’에 충청권 3건 최종 선정”
“균형위 ‘초광역 협력프로젝트 발굴 지원사업’에 충청권 3건 최종 선정”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12.09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자율주행 모빌리티 상용화 지구 등 2개 이상 광역지자체서 전개할 사업
전국 13건 중 3건이 충청권... “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들 협력한 결과”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대전시당 위원장, 이장섭 충북도당 위원장, 강준현 세종시당 위원장, 강훈식 충남도당 위원장(왼쪽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의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발굴 지원사업’에 충청권에서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상용화 지구 조성 등 3건이 최종 선정됐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에 따르면 균형위는 9일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발굴 지원사업’ 13건을 선정했다.

이 가운데 충청권에서 최종 선정된 사업은 ▲서해안권 초광역 대기질 개선 ▲충청권 자율주행 모빌리티 상용화 지구 조성 ▲충청권 4차 산업혁명 기반 소재부품산업 클러스터 구축 사업 3건이다.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발굴 지원사업’은 단일 지자체 행정구역을 넘는 정책 및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복수의 지자체가 공동으로 또는 협조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초광역적 경제·생활권역의 형성·발전에 기여해 국가를 균형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이라고 민주당 세종시당은 설명했다.

민주당 세종시당에 따르면 균형위는 지난 10월 26일까지 전국 지자체로부터 사업 공모를 받았다.

전국 지자체에서 53건의 사업을 균형위에 지원한 가운데, 선정된 13건 사업에는 기획 비용이 1건당 5,000만원 이내에서 지원된다.

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들은 9월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충청권 초광역 협력’에 힘을 합치기로 합의한 뒤 지난 9월 29일 균형위 및 충남·충북연구원과 면담해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발굴 지원사업’의 공모와 최종 선정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는 것.

그러면서 민주당 세종시당은 “이는 충청권 시·도당 위원장들(강준현 세종시당 위원장·강훈식 충남도당 위원장·이장섭 충북도당 위원장·박영순 대전시당 위원장)이 협력해 거둔 성과”라고 말했다.

강준현 의원(세종시을·세종시당 위원장)은 "충청권 자율주행 모빌리티 상용화지구가 조성되면 대전·세종·충북·충남을 아우르는 충청권이 수도권에 버금가는 메가시티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시을·충남도당 위원장)은 “초광역 협력 프로젝트 지원 사업 선정을 위해 균형위와 긴밀히 논의했었다”면서 “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이자 K-뉴딜 지역단장으로서 충청권 메가시티 도약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장섭 의원(충북 청주서원구·충북도당 위원장)은 “시·도 간의 상생과 협력을 통해 충청권에 꼭 필요한 사업들을 유치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신규 일자리 창출의 기틀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충청권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밑그림을 그려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대전시당 위원장)은 “충청권의 이번 사업 선정은 충청권 시‧도당의 적극적인 역할 덕분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대전은 충청권 메가시티의 중심도시로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상생과 협업의 중심축이 돼 선도적 역할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들은 앞으로도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과 국가균형발전 등 충청권 현안에 대해서 적극 협력키로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