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도 “세종시 장애인에 불편만 주는 누리콜, 즉시 개선을” 요구
민주당도 “세종시 장애인에 불편만 주는 누리콜, 즉시 개선을” 요구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12.08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당 을지로위원회 7일 성명 발표 “소외되는 사람 없어야 진정한 균형발전 도시” 주장
민주당 세종시당 을지로위원회와 장애인위원회 소속 당원등이 7일 세종시청 앞에서 누리콜 개선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맨 오른쪽은 세종시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인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원

세종시 장애인들의 이동·교통수단인 누리콜의 개선을 요구하는 대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도 가세했다.

민주당 세종시당 산하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위원장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원)와 장애인위원회(위원장 김지혜)는 7일 세종시청 정문 앞에서 두 위원회 소속 당원들과 함께 세종시 특별교통수단(이하 누리콜)운영의 개선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노동자, 농어민, 소상공인 등 서민과 중산층을 비롯한 모든 사람의 권리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더불어민주당 강령 전문의 정신을 구현하고자 성명서를 발표한다”며 “누리콜은 교통약자에게 안전한 이용 보장과 공공성을 확보해야 한다. 교통약자 이동권은 시혜적인 복지정책이 아니며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기본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세종시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요구는 단순하다. 교통약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쉽게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싶다는 것이다. 이런 단순한 요구가 어째서 개선되지 않는지 궁금할 따름”이라고 의문을 표시한 뒤 “세종시는 특별교통수단의 증차·확대와 운용상의 문제점을 개선해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세종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의당 세종시당 등은 ▲누리콜의 세종시 직접 운영 ▲누리콜 차량 2배 이상 증차 ▲누리콜 24시간 운행 ▲휴일 및 공휴일 운행 차량 증차 ▲시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 교통약자 이동권 및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8개 항 등을 요구해 왔다.

시민사회단체와 정의당 등은 또 약 4,500명에 달하는 세종지역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장애인 이동 차량은 17대뿐이어서 원하는 시간에 배차를 받을 수 없을뿐더러 운전기사들의 성추행·성희롱 사건이 있었다며 상응하는 조치를 요구하는 집회와 기자회견 등을 세종시청에서 열어 왔다. 

민주당 세종시당 을지로위원회는 이날 성명에서 “특별교통수단은 2005년 제정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법률’에 근거를 두고 운영되고 있다”며 “현재 세종시 누리콜은 민간단체인 세종지체장애인협회가 수탁해 운영중인데, 불편을 겪는 장애인들이 적지 않다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행정수도 세종의 완성은 여러 국가기관의 이전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균형발전의 의미처럼 소외되는 사람이 없는 도시가 되어야 하고 장애인에게도 결코 소홀할 수 없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