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전원 세종시로 복귀하라
국무조정실, 전원 세종시로 복귀하라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3.04.2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민, 정치권...한 목소리로 서울 사무소 개설 비난

   국무조정실에 일부 부서가 서울청사에 재입주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책사업을 위해 선뜻 삶의 터전을 내주었던 세종시민들이 허탈해하면서 분노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일부 기능의 서울청사 재 입주에 대해 세종시민들의 여론이 들끓고 있다.

조상대대로 살아온 삶의 터전을 국가사업이라는 명분 때문에 선뜻 내주었던 원주민들은 정부 세종시대를 앞 장 서서 열어나가야 할 국무조정실이 업무상 편의를 내세워 서울에 사무실을 개설한 것에 대해 분노를 표하면서 조속한 시일 내 전원 복귀를 주장했다.

22일 성명서를 통해 국무조정실 서울청사 재 입주를 세종시 무력화 시도로 규정한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명하면서 시정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참여연대는 국무조정실에 정식 공문을 보낸 후 진척이 없을 경우 1인 시위 등을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상기시키면서 국무조정실의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행정편의주의적인 발상을 규탄해나갈 예정이다.

또, 금남면 이장협의회 김동빈 회장은 “가슴 아픈 일”이라고 전제, “세종시민들이 원안 사수를 위해 가열찬 투쟁을 해서 겨우 지켜냈는데 이제 실천 단계에서 암암리에 서울로 U턴 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예정지역에서 줄 곧 살아오다가 이사를 나온 임모씨도 “대대손손 살아오던 곳을 정부에 내줄 때는 국책사업 추진에 협조한다는 명분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국무조정실이 U 턴하고 다른 부처가 역시 같은 모양새를 보이면 누가 세종시에 내려오겠느냐”고 반문했다.

세종시 지역 정치권에서도 한 목소리로 ‘세종시 건설 취지를 거스르는 꼼수’라고 원색적인 비판을 하고 나섰다.

민주통합당 세종시당은 23일 논평을 발표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세종시의 행정도시로 지원 약속을 상기시키며 “대통령의 약속보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기에 국무조정실이 서울에 재입주했느냐”고 되물었다.

이어 논평은 “이 문제는 단순히 국무조정실 한 부처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다른 부처의 파급효과가 많다는 점에서 심각하다”고 평가했다.

새누리당 세종시당도 “명품 세종시 건설을 통해 국토의 균형발전, 지방과 수도권의 상생을 도모하는 시대 정신에 어긋나는 처사”라고 비난하며 “정부 부처 이전 공무원들의 고충은 이해가 되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주문한 ‘세종시 정상추진과 원활한 업무수행’을 다시한번 상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무총리는 행정 각부를 총괄하는 위치로 세종시에서 업무를 보는 것이 지극히 정상적이고 주요 기관들이 세종으로 내려와 부처간 업무협조를 협의해야 맞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