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호살(白虎殺)은 정말 무서운 살일까?
백호살(白虎殺)은 정말 무서운 살일까?
  • 이경도
  • 승인 2020.12.01 09:3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도칼럼]백호는 "강한 것을 다루는 재능"...강하지만 절대 나쁘지 않다

백호살(白虎殺)은 정말 무서운 살일까?

가끔 포털 사이트에 답을 올리려 가면 백호살에 대한 얘기가 종종 나오곤 한다.

무당한테 가서 물어봤는데 사주에 백호가 있으니 굿을 해야 면한다느니 부적을 써야 한다고 해서 비싼 돈을 치르고 굿이나 부적을 받아오기도 한다.

백호를 방비하지 않으면 집안에 누가 큰일을 당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으니 겁을 먹지 않을 사람이 몇이나 있으랴

백호살은 사주 여덟 글자의 배열 중에 위 아래로 만나는 글자가 아래 7개 중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甲 乙 丙 丁 戊 壬 癸

辰 未 戌 丑 辰 戌 丑

위 아래로 있어야 해당하는 것이지 년과 월 등 대각선으로는 보지 않는다.

백호살은 살 중에서 그 힘이 매우 강하다. 그래서 닉네임으로 큰 대(大)자 까지 붙여서 백호대살이라고도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백호살은 절대 나쁘게 볼 것이 아닌 살이다. 살(殺)이라는 말이 붙으니까 다들 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명리학자들에게 살은 그 개념이 다르다.

백호살을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나온다.

백호는 극하여 흉이 되어 매사에 흉해를 가져오고 무슨 일이든 불운하여 뜻이 있어도 발전하기가 어렵다. 악살 흉인 등과 함께 보면 더욱 흉명으로 불의의 재난이나 병난, 횡사(橫死), 변사하는 일이 있다. [지식백과 인용]

이러니 사람들이 무서워할 수밖에...

실제 고전이라고 하는 명리서들을 봐도 사주에 백호가 있거나 운에서 만나면 본인이나 가족이 크게 다치거나 큰일을 당할 수 있다고 나오기도 한다. 필자도 명리공부 초기에는 이러한 흉살들을 달달 외웠던 때가 있었다.

가뜩이나 아는 것 없는데 이런 거라도 외워두면 당장 할 말이 있기 때문이었다. 천만 다행인 것은 그때 그 실력으로 누굴 봐주지 않은 것이다. 함부로 떠들었으면 상대가 얼마나 좌절했겠는가..

명리계에서 잘 알려진 낭월스님도 한때 이 살들만 오랜 시간을 들여 외웠다가 부질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하니 깜빡 속아 넘어가기 참으로 쉬운 아이템이다.

백호란 일종의 무기와 같은 것이다. 이 무기는 세상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우선 칼이 될 수 있으며 용접, 폭발물, 가스설비, 중장비, 대형 트럭, 독극물, 선박, 경매, 불, 발전기, 원자로, 선반, 교도소, 경찰서, 소방서, 법원, 제철소 등이 해당한다. 또 스포츠에서 투기종목도 백호에 해당하는데 이와 같은 것과 연관된 직업에 임하는 사람이 백호를 가지고 있으면 끝내준다.

인간이 맨 몸으로 감당하기 버거운 것이 백호이다. 그래서 도구를 사용하거나 큰 힘을 빌리는 형태를 갖추게 된다. 중장비를 생각해보자.

무시무시한 힘으로 몇 톤, 몇 백 톤까지 들어 올리고 부수고 하는데 이 중장비가 인간에게 얼마나 큰 유용함과 편의를 제공하는지 생각해보면 참 고마운 발명품인 것이다. 주방의 칼은 어떠한가? 백호는 매우 잘 갈아진 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이다.

옛날엔 칼을 잘 다루면 백정 취급을 받았지만 현대에는 큰 부와 명예를 이룰 수도 있다.

옛날 농경사회에서는 이 백호에 해당하는 것이 별로 없었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눈만 돌리면 백호 천지인 것이다.

백호는 한마디로 강한 것을 다루는 재능이라 할 수 있다. 험한 세상에서 잘 살아갈 수 있는 강한 힘을 내제하고 있다.

게임으로 생각하면 강한 무기를 하나 부여받는 것이다. 싸우는 게임을 할 때 강한 무기를 획득하면 그 게임을 주도할 수 있듯이 백호를 가지면 상황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을 상징하는 것이다.

백호를 가진 사람과 없는 사람이 주방에서 칼질을 하면 누가 더 잘하겠는가? 당연 백호의 승이다.

권투선수가 있는데 백호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이 붙으면 누가 더 전투적으로 시합에 임할까?

성형수술을 하 는 의사가 있는데 백호가 있는 의사와 없는 의사 중 누가 더 예쁘게 깎을까? 중장비는 누가 더 섬세하게 잘 다룰까?

경매에서 누가 더 눈치 싸움을 잘할까?

무시무시한 것을 다루거나 쟁탈전을 벌여야 하는 사람에게 이 백호는 큰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이래도 백호가 나쁜가?

이경도, 명리학 석사, 목원대 음악대 관현악과 졸업(클래식 기타 전공), 공주대 동양학과 역리학 전공, 세종,대전에서 명리학 강의 및 연주활동(현),
이메일 : lkdlkd0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선희 2023-05-14 10:20:04
백호살이라고 겁먹고 검색하다가 감동먹고갑니다 큰무기 하나 얻었다 생각하고 사려구요~~ 감사합니다~~

강시내 2023-05-10 03:35:07
백호살이라고 다 안좋게만 볼 건 아니군요
다행입니다

2022-01-02 02:47:14
잘 보고 갑니다!

ㅇㅇ 2021-11-07 21:46:24
잘 보고갑니다

잘보앗습니다 2021-05-18 13:17:29
건강하세요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