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 퇴계 서세 450주년 기념·〈Dear Teacher〉작곡 헌정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 퇴계 서세 450주년 기념·〈Dear Teacher〉작곡 헌정
  • 충남대학교병원
  • 승인 2020.11.2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는 대학자 퇴계(1501~1570) 선생의 서세(逝世) 450주년을 맞아, 최근 <Dear Teacher/謹和陶山十二曲奉呈先生(근화도산십이곡봉정선생)/선생께 올림>이라는 제목의 묵상 연주곡을 작곡하여 공개했다.

착한 사람들이 많아지는 세상을 소망했던 퇴계 선생은, 경(敬)을 통한 이발(理發)이라는 평생의 학문을 완성했다. 학문완성 후, 한문을 모르는 일반 국민의 마음공부를 위해, 65세에 도산십이곡이라는 한글 철학노래를 선물했으며, 3년 뒤 68세에, 학술적으로 열폭의 그림으로 요약하여, 파워포인트 형식의 성학십도를 남겼다.

퇴계선생은 도산십이곡에 “사시가흥이 사람과 한가지라~”라고 하며, 봄∙여름∙가을∙겨울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소년∙청년∙장년∙노년의 삶에 비유했다. 김종성 교수는 “선생의 생애 열두 굽이를 도산서원 사계절 정경과 함께 묵상해보는 연주곡이다”라며 “부드러우면서도 힘 있고 웅장한 느낌을 표현하고자, 우리 가락과 현대 록 음악 전자기타 소리의 조화를 추구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서세 450주년 기념행사를 앞두고, 지난 1년 동안 정성으로 준비했다”라며 “이번에 작곡한 Dear Teacher는 선생께 올리는 감사의 음악 편지이다”라고 덧붙였다.

2020년 11월 27일~28일 이틀간 안동시민회관에서, 한국국학진흥원∙도산서원∙경상북도∙안동시가 공동으로 퇴계선생 서세 450주년을 추모하는 문화행사를 개최하며, 27일 개막식 공연에서 도산십이곡 작곡자인 김종성 교수는 도산십이곡에 담긴 퇴계선생의 뜻과 작곡자로서의 소회를 고유(告由)할 예정이다.

한편, 유튜브에 <그분들이 가신 길>이라는 문구로 검색하면 퇴계선생의 도산십이곡 노래의 다양한 버전들과 이번에 작곡한 Dear Teacher 묵상곡의 동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동양철학적 록발라드’라는 새로운 음악 장르를 만들고 있는 김종성 교수는 “선생의 정성과 사랑이, 음악을 통해 우리의 마음에 아름다운 꽃으로 피어나기를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