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 시대, 도전이 답이다’ 세종경제포럼 특강
‘불확실성 시대, 도전이 답이다’ 세종경제포럼 특강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0.11.1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도 서울대 교수 초청, ‘경제위기 극복 위한 기업가 정신’ 주제 강연… 도전의 의미 전해

“현재 우리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도전정신의 상실이다.”

김병도 서울대학교 교수가 세종경제포럼에서 불확실성 시대 도전정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세종상공회의소(회장 이두식, 이하 세종상의)는 19일 오전 10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대연회장에서 기업인과 기관·단체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대학교 김병도 교수를 초청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병도 교수는 “20여년 전 대한민국은 매년 10%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세계에서 도전정신이 가장 충만한 국가였다”며 “‘도전’을 연구한 결과, 다양한 지표에서 도전정신이 저하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말은 곧 국가 발전을 견인해온 기업과 국민의 도전정신이 상실된다면 최악의 경제 위기를 겪을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이 더 이상 도전하지 않는 이유는 인구 고령화, 소득수준 향상, 정부 규제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다”며 “도전정신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정부는 자유로운 기업 활동을 보장하고, 사장은 종업원에게 실패할 수 있는 자유를 줘야 하며, 부모는 자녀 스스로 모든 일을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김 교수는 “고난은 도전력을 키울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라며 “코로나19 확산과 불확실성에 겪는 역경은 도전을 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인구 고령화, 국민소득 증가, 과도한 정부규제 등 도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해결하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가장 궁극적인 것은 명확하고 신성한 목표를 통해 ‘도전’을 몸소 실천해 나가는 자세”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