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사 농정원 활용, 주변 영향은?
시청사 농정원 활용, 주변 영향은?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04.17 09:0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0명 근무, 연간 교육생 6,000명...음식점, 숙박업 호조 기대

   세종시 청사 자리에 농정원이 입주하면 연간 6,000여명에 달하는 교육생과 직원들로 인해 주변 음식, 숙박업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진은 현 농정원 건물>
농정원이 들어오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세종시가 지난 8일 의회와의 간담회에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 현 세종시청사를 임대키로 밝히면서 지역민들은 농정원 규모와 원도심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세종시청사가 내년 하반기 예정지역 내의 신청사로 이전함에 따라 조치원 도심 공동화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보이던 조치원읍 주민들은 시의 발표내용을 두고 신경을 곤두세우며 향후 영향분석에 분주한 모습이다.

현재 세종시와 농정원은 예산 부족으로 신축이 늦어지는 세종시 의회 건물을 제외한 나머지 현 청사 임대를 합의하고 절차만 남겨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농정원의 이전이 ‘법에서 정한 이전기관 이외에 세종시에 추가로 이전하는 첫 번째 사례’ 가 되면서 향후 유관기관의 이전을 촉발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농정원은 근무인원이 140여명으로 세종시청 근무인원 160명과 비슷한 규모이다. 농정원은 방문하는 교육생만 연간 6,000여명에 달하며 유관기관 회의가 주 4~5회 지속된다. 이에 따라 일 년 내내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동인구로 조치원 인근의 음식업, 숙박업 등이 현재보다 더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세종시청에 방문하는 민원인들은 거의 세종시민인데 반해, 농정원에 방문하는 교육생과 회의 참석자는 대부분 외부 방문객이어서 주변 상권의 이용이 많아질 것이란 분석이다. 더구나 농정원은 구내식당 없이 시청사 주변의 일반식당을 이용할 예정이어서, 인근 상권 활성화에 더욱 보탬이 될 전망이다.

또한 기존 시청사를 임대하여 이용하므로 향후 시청사의 전면적인 재개발 등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대처할 여지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들어오는 농정원이 4~5년 간 청사를 임대하여 이용하는 동안, 세종시는 주민들 간 공청회를 마련하고 전문가 및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발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세종시는 농정원에 본관 2,3 층과 후청사를 임대하고, 본관 1층은 북부권 주민들의 행정편의를 위해 민원실 및 사업소를 배치하여 복합 행정타운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따라서 북부권 지역민들의 행정 편의 또한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시의회 강용수 의원은 “농정원의 시청사 입주는 조치원읍 공동화 방지 차원에서 바람직한 일” 이라며 “의회에서도 긍정적으로 이 문제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조치원읍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 씨는 “농정원이 시청 부지에 들어온다면 긍정적인 면이 많을 것으로 본다” 며 “특히 조치원 지역의 식당 상권이 보다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다” 고 기대감을 보였다.

일부 시민들은 농정원의 임대 기간이 끝난 후의 문제를 지적하며 조치원읍의 근본적인 도심 활성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균형발전담당관실 안기은 주무관은 “현 세종시청과 비슷한 규모의 농정원 이전 시 유발되는 효과는 조치원 도심공동화의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며 “장기적인 시청사 활용방안을 두고 시민, 의회와 의견을 검토하여 개발 방안을 마련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농정원은 농어업 인적자원의 육성, 농식품·농어촌 정보화의 촉진, 농어촌 문화의 가치 확산 및 홍보, 농어업경영체의 역량제고, 농수산물의 안전정보 제공 등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 농업인재개발원, 농촌정보문화센터가 통합되어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치원 2013-04-21 08:06:12
세종청사가 떠난 자리에 머가 들어와도 그효과는 미미합니다.

원수산 2013-04-19 10:41:40
서울대 병원이 들어와야 되는거 아님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