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단체, “불법 특혜·비위 의혹 세종시의원 사퇴하라”
세종시민단체, “불법 특혜·비위 의혹 세종시의원 사퇴하라”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10.26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26일 시의회 청사서 기자회견... “사퇴 안하면 제명을” 압박
김원식 의원, 창고 불법개조·부동산투기·소나무 부당취득·아들 취업 의혹 등 줄줄이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임원진들이 26일 오전 세종시의회에서 김원식 세종시의회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세종시의회 청사 사진이 붙여진 투명 아크릴 박스를 둘러싸고 감시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 상단 인물사진은 김원식 세종시의회 의원.

부동산투기 의혹과 아들의 세종도시교통공사 취업비리 의혹을 받는 세종시의회 의원에 대한 사퇴 압력이 커지고 있다.

26일 세종시의 시민사회단체 연합체가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는가 하면, 국민의힘·정의당 등 세종지역 야당들도 22일까지 연일 논평을 내고 같은 주장을 펴왔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상임대표 정종미)는 이날 오전 세종시의회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 특혜 비위의 온상인 김원식 세종시의회 의원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세종시의회 의원들의 무개념 불법과 특혜, 비위 행태로 시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주장한 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원식 의원을 향해서는 “스스로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연대회의는 “더불어민주당과 시의회는 불법과 특혜 사실이 드러난 해당 의원들에 대해 두 달이 가까워지도록 징계를 하지 않고 있다”며 “이 때문에 시의회의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과 시의회는 즉각 김원식 의원을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시의회가 시의원에 대해 본회의를 열고 제명 의결을 할 경우 해당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연대회의는 그러면서 "청렴한 의원활동은 시대적 과제이고 의원의 자질과 도덕성·전문성 결여 등은 지방자치제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의회 스스로 책임 있게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연대회의는 “의회 스스로 책임 있는 조치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면 전문가·시민 등이 참여하는 윤리심사자문위원회와 의원행동강령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전문가와 시민이 자문 역할에만 그치게 하고 의원들이 독단적 결정을 하지 않도록, 실효성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종미 대표를 비롯해 김해식 세종참여연대 대표, 강수돌 고려대 교수, 황치환 세종환경운동연합 대표, 하상호 참교육학부모회 대표, 박창재 연대회의 집행위원장, 성은정 세종참여연대 사무처장 등이 나와 퍼모먼스를 하고 발언을 이어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을 비공개로 면담했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임원진들이 26일 오전 기자회견을 한 뒤, 세종시의회 의장실을 찾아가 이태환 의장을 비공개 면담하고 있다. 비공개 면담 전 이태환 의장(테이블 왼쪽 줄 세 번째)이 기자에게 밖으로 나가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김원식 의원의 경우 ▲세종시 연서면 쌍류리 소재 부인 소유 농업용창고에 주거용 방을 불법으로 조성했다는 의혹 ▲이 농업용창고 진입도로 포장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 ▲조치원읍 봉산리 서북부지구 개발사업 예정 부지 인근 부동산 투기 의혹 ▲업자로부터 수천만원대의 소나무 무상취득 의혹 ▲20대 아들의 세종도시교통공사 특혜채용 의혹 등이 연이어 불거진 상태다.

이에 김원식 의원은 농업용창고 및 아들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각각 입장문과 해명문을 한 차례씩 냈을 뿐 공개적인 사과는 없이 의정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김 의원은 야당의 고발로 현재 검찰수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의회 윤리특위는 최근 특위를 열어 안찬영 의원에 대해 윤리강령을 위반했다는 결정을 내렸으나, 김원식 의원에 대해서는 수사중이라는 이유로 심사 대상에서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