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초등 융합형 SW 교수학습자료 발간
세종교육청, 초등 융합형 SW 교수학습자료 발간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0.10.2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단계적인 융합적 컴퓨팅 사고능력 함양
초등학교 교육과정 융합형 소프트웨어 교수‧학습자료 표지
초등학교 교육과정 융합형 소프트웨어 교수‧학습자료 표지

세종시교육청은 초등학교 교육과정 융합형 소프트웨어 교수‧학습자료(이하 학습자료)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세종교육청은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대응해 초등학교에서부터 단계적으로 융합적인 컴퓨팅 사고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들 자료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학습자료는 초등학교 5, 6학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로, 정보통신기술(ICT)이 발전된 SW‧AI 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는 것.

AI별자리 이야기, 추천알고리즘의 비밀을 밝혀라, 돌려돌려 돌림판을 바꿔보자 등 10개의 프로젝트 속 각각 3개의 모듈 등 총 30개의 모듈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각각의 모듈에는 교육과정 속의 성취 기준과 융합된 ▲언플러그드(컴퓨터 없이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활동) ▲EPL(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피지컬 컴퓨팅(디지털 기술 및 장치를 이용해 정보를 입력받고 여러 장치를 통해 현실로 결과를 출력해 주는 컴퓨팅)의 SW교육 단계와 컴퓨팅사고력 구성요소 및 신장 학습 모델, 권장 수업 환경 등을 안내해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

교원들은 관련 교육과정 운영 시 학습자료에 제시되어 있는 프로젝트 속의 모듈을 선택해 단위시간에 학생들과 학습할 수 있다.

신명희 세종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과 기본계획의 시행에 따라 정보 교육에 대한 공교육의 역할과 책무성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정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