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일년 안된 세종시 인사시스템 '도마 위'
출범 일년 안된 세종시 인사시스템 '도마 위'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3.04.15 17:51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으로부터 '주의처분'… 경미한 조치지만 인사시스템 정비 필요

 세종시가 공무원 18명을 부적절하게 전입시킨 사실이 감사원 감사결과 밝혀져 주의처분을 받았다. 
명품도시를 표방하며 행정을 집행하는 세종시의 불투명한 인사시스템이 도마위에 올랐다. 최근 감사원은 유한식 세종시장의 딸을 불합리한 방법으로 세종시에 전입시키고 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국의 공무원들을 세종시로 받아들인 비공개적이고 불투명한 행정에 대해 주의 처분을 내렸다.

감사결과에 따르면 세종시는 총액인건비제가 적용되는 시점에 세종시 재정을 고려하지 않고 공무원 정원에서 4명을 초과해 전입시키는 등 불명예를 자초한 것으로 드러났다.

세종시 출범으로 행정기관의 권위가 기초에서 광역으로 격상된 가운데 편의주의적이고 안일한 행정기관의 치부가 나타난 것이다. 주의 처분은 보편적인 예로 상급기관으로부터 꾸중을 듣는 정도의 경징계라는 점에서 법령을 위배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종시로선 큰 타격은 없는 셈이지만 전국 최초의 광역기능을 겸비한 세종시로선 출범초기부터 보는 각도에 따라 치졸한 행정논리를 만들어내 불명예를 자초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감사원의 적발은 사실상 모범을 보여야할 현직 세종시장이 친자녀인 유모씨를 비밀리에 세종시로 전입시키고 처음에 직급을 유지한 상태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큰 사안으로 비춰지고 있다.

심지어, 행정조직 내부에서도 뒷담화가 형성되는 등 공무원들 간 형편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행정조직의 이질감이 나타나고 있다. 극소수에 해당하는 공무원들만 인지하고 있었던 사안이 감사원의 처분으로 공직사회 전체로 확산됐기 때문에 비판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세종시청 인사부서 한 관계자는 "감사원에 적발되고 징계를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사실상 감사원 직원들이 감사를 나오면 뭐라도 하나 적발해서 가져가야 하기때문에 주의 처분을 받은 것 뿐"이라며 "주의 처분은 징계에도 미치기 힘든 경미한 사안임에 따라 큰 문제는 안된다"고 말했다.

개인이 아닌 광역자치단체에 대한 징계이기 때문에 세종시 공무원들의 사기도 저하될 것이란 우려의 시각도 나타나 인사시스템 강화에 대한 공직사회 여론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특히, 이번 감사원 적발 사안을 두고 향후 있을 세종시 공무원 추가 모집기준에 대한 찬반 여론이 들끓고 있다. 이 시점에서 세종시 거주자에 한해 신규 공무원을 채용한다는 행정부의 방침이 부분적 모순점으로 작용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세종참여연대 김수현 사무처장은 "감사원이 적발해 안전행정부에 주의처분을 요구한 자료를 확보해 현재 분석을 하고 있는 상태"라며 "자료분석 후, 권력이 개입한 정황이 나타나면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선 강경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가 지난 해 세종시 출범일인 7월1일부터 같은 해 9월30일까지 비공개로 전입받은 공무원 수는 감사원 감사결과 총 18명인 것으로 밝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미산 2013-05-07 10:01:55
세종시 신규채용자 응시자격을 세종시민으로 한정한 것도 우물안 개구리 행정의 전형

세종인 2013-04-22 12:43:36
인사청탁의 수준으로 봐야하지 않을까요
가만히 있는 사람들을 이곳으로 결원도 아닌데 전입됐다
온 사람들이 누구한테 이야기를 했기에 온것이 사실 이라면 인사청탁 아닌가요
사실파악에 시민연대는 한번쯤은----^^

수준미달 2013-04-20 12:39:50
인사부서 관계자 해명... 참내... 어이없네... 뉴스에도 나오고 각종 언론에 보도되어 세종시 위상이 추락되었는데... 사과는 못 할 망정... 경미한 사안이라니... 창피하지도 않소... 당신들이 공무원이란 것이...

참여 2013-04-18 13:27:13
참여연대는 비공개로 전입된 18명에 대하여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전입이 되었는지 파악 하여야할 것입니다
분명 부탁한 사람이 있었기에 세종시로 올수 있는것 아니겠는가?
오마이뉴스에 의하면 결원도 아닌데 충원 하였다 한다
이는 곧 법을 어기면서까지 전입된 18명의 이유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을것 아니겠는가?
그 특혜의 이유를 말이다
따라서 특혜의 이유에따라 대응해야할 필요성 있지 않을까요---

세종 2013-04-17 10:59:48
세종시민참여연대는 무엇을 하는 단체인지 기대해봅니다.
지금이 어느때인데 비공개로 공무원전입을 받나요??
감사원지적은 너무 가벼운수준???
감사원이 가벼운곳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