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고도 이미지찾기 사업’ 한옥신축 최대 1억 지원
공주시, ‘고도 이미지찾기 사업’ 한옥신축 최대 1억 지원
  • 황우진 기자
  • 승인 2020.10.14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고도육성사업 26억 확보 총 220건 사업 추진
2015년 이후 고도(古都)지구 내 한옥 등 신축, 개축
공주시 고도육성지구 한옥마을 전경(사진= 공주시청 제공)

충남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2021년도 고도 이미지 찾기사업’에 국도비 26억 원을 확보하면서 사업추진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14일 공주시에 따르면, ‘고도이미지찾기 사업’은 보존 육성지구 내 불량 건축물을 정비하고 역사‧문화‧환경과 어우러지는 전통적이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문화재청은 내년도 국비 예산 61억 원을 전국 4개 고도지역에 차등 배분한 가운데, 공주시는 올해 확보한 8억 원보다 225% 증가한 18억 원을 확보, 도비 포함 총 26억 원을 투입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사업은 고도(古都)지구 내 한옥 등을 신축 또는 개축할 경우 총 공사비의 2/3 범위에서 최대 1억 원을 지원해주고, 한식담장은 최대 2천만 원, 가로변 건축물 외관정비는 최대 5천만 원을 지원한다.

지난 2015년 사업 시행 이후 지난 9월까지 한옥 신축 등 주거환경 개선 100건, 한식 담장 및 가로변 건축물 외관정비 120건 등 총 220건의 사업이 추진됐으며, 현재 한옥 신청건수가 100건에 달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한옥의 경우 단순히 주거용 뿐 아니라 게스트하우스, 찻집, 편의점, 음식점 등으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면서 관광객 유치 및 원도심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앞으로 한옥뿐 아니라 오래된 구옥에 대해서도 수리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문화재청과 협의해 나가는 등 사업 다변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정섭 시장은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도 이미지 찾기사업을 통해 명실상부한 세계유산도시이자 백제의 고도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