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는 자신을 드러내서는 안되죠"
"사회자는 자신을 드러내서는 안되죠"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3.04.15 10:33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세종지역 유명 사회자 임근창씨...신학대나와 사회운동으로 영역넓혀

사회자는 자신을 드러내서는 안된다는 임근창씨. 그는 세종지역에 웬만한 행사에는 마이크를 잡는 유명(?) MC이다.
“사회자가 드러나서는 안 됩니다. 요즘 일부 사회자들이 개그맨까지 하는데 그건 바람직하지 않죠. 출연자를 잘 받쳐주는 게 사회자입니다.”

세종시 대표 사회자 임근창(43)씨는 자신만의 ‘사회자 론’(論)을 이렇게 설명하면서 “출연자를 돋보이게 해도 결국 빛이 나는 건 사회자”라고 덧붙였다. 지난 12일 ‘세종의 소리’를 방문한 임씨는 세종시에서 벌어지는 굵직굵직한 행사의 사회는 도맡아 하고 있다.

“지난 해 7월 2일, 세종시 출범 축하 ‘KBS 열린음악회’ 프리 쇼 사회를 본 게 기억에 남습니다. 본 방송 시작 전에 내빈 소개와 인사말 등을 하면서 많은 시민들을 즐겁게 하면서 세종시 출범을 함께 축하했던 일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복숭아 축제, 공주 알밤축제, 백제 문화제, 대전 대청호 마라톤 대회 등 각종 축제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정치 행사에도 단골 사회를 보고 있다. 정당과의 인연은 그의 인생에 새로운 단면이 되기도 했지만 연기 출신으로 세종시민이 된 것을 늘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연기면 진의리 출신으로 성남중·고를 졸업하고 한일 장신대 신학과를 졸업했습니다. 대전 노은 중앙교회에서 사역활동도 했습니다만 그게 제 길이 아니라고 판단, 자연스럽게 사회활동을 많이 하게 됐습니다.”

2002년 교회에서 청소년 지도, 캠프 활동, 레크레이션 운동 등을 통해 강의를 즐겨하다 보니 한 교회에 얽매이기가 싫었다는 게 그가 종교를 벗어나게 된 동기였다. 탈 교회는 사회운동으로 이어졌다. 월드 비젼에서 기아대책을 위한 모금에도 나섰고 황우석 박사 구명운동에도 동참하기도 했다.

그간 행정도시가 발표되면서 고향 연기군 금남면 지역 주민들의 보상 문제가 얽히자 2005년부터 아예 모든 걸 접고 고향으로 내려왔다. 수정안 반대, 원안 고수 등 지역 현안에 관여하면서 여전히 그의 특기인 사회를 통해 의견을 하나로 결집해 나갔다. 2007년에는 서청원 대표를 구심점으로 친박연대가 발족하자 창당 멤버로 충남도당을 책임지기도 했다. 이런 정치적인 인연으로 유한식 시장 캠프 유세단장으로 맡기도 했다.

“초등 2년 때부터 웅변을 시작했습니다. 중고등학교 재학 당시는 기독학생회장으로 전국 학생 대표로 예배기도를 드리기도 했어요. 선생님들이 반공웅변을 하면 목청이 크고 좋다는 말씀은 했습니다.”

대청호 마라톤 대회 사회를 보는 도중 낭패를 당한 적도 있다. 한 할아버지가 소원이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라고 말해 그렇게 배려를 했다. 할머니가 나와서 꼽추 춤을 춰 아주 흥겨운 무대가 되었다. 그 때 마라톤 대회에 참가한 분이 심장마비로 사망했는데 그걸 알 리가 없어 계속 흥을 돋우었다. 다음 날 아침 신문에 당연히 ‘정신없는 사회자’라고 나왔다.

사회자에게는 밝은 눈이 필요하고 센스와 순발력은 눈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임씨는 “고향 세종시를 위해 좋은 일을 하면서 후덕한 이미지를 심게 되면 그걸로 만족한다”며 “지난해는 좋은 분들과 어울리다보니 주변 분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계획에 “결혼도 들어 있느냐”는 말에 웃음으로 답변했다. (연락처) 010-5458-468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원묵 2014-07-01 17:58:27
훌륭해요

목인 2013-12-16 20:04:57
아나운서보다 임근창 MC! 개그맨보다 임근창 MC! 꽃보다 아름다운 임근창 MC!
세종시가 낳은 영원한 MC! 그의 앞길에 신의 도우심이 늘 함께 하길 기원한다.

최명희 2013-10-14 11:18:34
?.........................

임권수 2013-10-12 21:27:22
손색없는 사회자 입니다 !
세종시 크고작은 행사 마다 베테랑 사회로 우리들의 귀감을 같게 하지요
최고의 사회자 임근창 미래에 대박있길 眞心 으로 빕니다

2013-04-17 21:12:18
헐..대박..세종시의 명품 사회자라구요?? 과연 마음씨는 명품일까요???? 세종시에 정말 인재가 없긴 없나보네요. 명품 세종시라는 말이 부끄럽네요.